소오재문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이관영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55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이관영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55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석인본. 1855년(철종 6) 이채원(李綵源)·이윤락(李潤洛)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계명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2에 시·만사 165수, 서(書) 10편, 권3에 제문 17편, 발(跋)·묘지 각 1편, 서(序) 3편, 문(文) 1편, 권4는 부록으로 만사 19수, 뇌사(誄辭) 2편, 애사 1편, 제문 21편, 행장·묘갈명·묘지명 각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서(書) 가운데 「상구암선생문목(上懼菴先生問目)」은 이기설(理氣說)·예설(禮說)·경전·주자서(朱子書) 등에 관해 광범위하게 질문한 내용이다. 특히, 근도(近道)의 ‘근’자의 뜻과 선비의 수신방법의 요체에 대하여 문의하고 있다.

「옥원강석문답(玉院講席問答)」은 옥산서원에서 강석을 열었을 때 질의, 응답한 내용을 적은 것으로, 『대학』의 지선(至善)과 정정(定靜)·근도·격물(格物) 등의 물음에 답한 내용이다.

집필자
이원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