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정 ()

인문지리
지명
광주광역시 광산구 지역을 일컫는 지명.
이칭
이칭
무진주(武珍州 : 지금의 光州)
내용 요약

송정은 광주광역시 광산구 지역을 일컫는 지명이다. 소나무가 울창하고 두 개의 하천이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소지면·우산면·고내상면을 합쳐 송정면이 되었다. 1913년 호남선이 개통되면서 송정리역을 중심으로 도시가 형성되었다. 6·25전쟁으로 비행장이 건설되고 상무대 등 군부대가 들어서면서 군사도시로서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옛 행정구역 명칭에 따른 혼란 등을 이유로 2009년에 송정리역을 ‘광주송정역’으로 역명을 바꾸었다.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이 운행되고 있다.

정의
광주광역시 광산구 지역을 일컫는 지명.
명칭 유래

본래 백제의 무진주(武珍州: 지금의 光州)이었는데, 조선시대까지 소지면(所旨面)·우산면(牛山面)·고내상면(古內廂面) 등의 3개면에 걸쳐 있었다. 조선 중기에 이곳에 병영(兵營)을 설치하였는데, 이 병영과 관련된 고내상성(古內廂城)의 둘레는 1,681척이나 되었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3개 면을 합쳐 송정면이 되었다.

그리고 이 시기에 호남선이 개통되면서 송정리역을 중심으로 도시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1935년 광산군이 생기면서 이에 편입되었고, 1937년에 읍으로 승격되었다가 1986년에 시로 승격되었다. 그 뒤 1988년 광산군이 광주직할시에 편입되면서 광산구에 속하게 되었다. 송정은 6·25전쟁으로 이곳에 비행장이 건설되고 각종 군 부대가 들어서면서 군사도시로서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송정리역은 지난 1913년 10월 1일 호남선 개통 이후 96년 만에 2009년 4월 1일 ‘광주송정역’으로 역 이름이 바뀌었다.

자연환경

이 지역은 지리적으로 북쪽에 어룡산맥(魚龍山脈)이 둘러싸고 있으며, 북서쪽에 송정의 진산(鎭山)인 어등산(魚登山)이 있다. 동쪽에는 영산강의 상류인 극락강(極樂江)이, 서쪽에는 황룡강(黃龍江)이 흐르고 있으며, 남쪽으로 나주평야의 일부인 서석평야(瑞石平野)가 펼쳐 있다. 이 지역은 수리가 편리하여 쌀·보리 등 곡물의 재배도 활발하다.

또한 이곳은 호남선에서 경전선이 분기하는 철도 교통의 요지이며, 광주·영광·나주에 이르는 세 방면의 국도가 집중하여 도로 교통이 편리한 까닭에 수송 원예농업이 발달하였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원예작물들은 광주를 비롯하여 서울까지 수송된다.

송정의 지명 유래는 ‘소나무가 무성한 물가’라는 뜻에서 나왔다. 이 지역에 소나무가 울창하고 두 개의 하천이 있는 데서 나온 지명이다. 주요 사찰로는 법흥사(法興寺)와 광덕사(光德寺)가 있으며, 북쪽의 금봉산록(金鳳山麓) 일대에는 송정공원이 조성되어 시민의 휴식처로 이용되고 있다.

현황

2009년 ‘광주송정역’으로 역명이 바뀌게 된 계기는 목포역 출발 호남선과 경전선의 일반 열차와 용산역에서 출발하는 KTX가 정차하지만 광주광역시의 도심 지역과 거리가 있어 광주역에 비해 이용도가 낮고, 시내의 큰 역임에도 불구하고 옛 행정구역 명칭에 따른 역명사용 때문에 혼란을 겪는 경우가 많다는 여론에 따른 것이다. 시민 설문조사와 관련기관·단체의 제안으로 국토해양부에 역 이름 변경이 건의된 바 있다.

호남선(대전·목포) 대전기점 185.7km, 경전선(삼랑진·송정리) 삼랑진기점 300.6km지점이며, 광주역까지는 14km 떨어진 철도교통의 요충지로서 해방 전부터 남도의 물산을 신의주 등에 수송하였다. 1950년대 이후 유명한 군 교육시설인 상무대의 관문으로 수많은 예비역에게는 추억의 역으로 남아있다. 상무대는 1995년 장성으로 이전되었고, 그 자리에 시청 등 여러 관공서가 들어섰다. 역세권 내에는 하남·평동·소촌 공단이 위치하며, 2007년 지하철이 개통되면서 광주의 관문인 송정리역 이용이 한결 나아졌다.

광주 도시철도 1호선 송정리역이 2008년 4월 11일 평동까지 연장 개통되어 이용률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광주송정역은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의 운행으로 여객수송은 이뤄지고 있으나, 2006년 수화물 취급은 중지되었다.

참고문헌

『대동지지(大東地志)』
『지방행정지명사』(내무부, 1982)
KTX사이버스테이션(ktxcyberstation.korail.go.kr/18_songjeongni/frame_station.jsp)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