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평대군 치제문비 ( )

목차
관련 정보
포천 인평대군 치제문비
포천 인평대군 치제문비
서예
유적
문화재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에 있는 조선 제16대 왕 인조의 아들 인평대군의 기적비.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인평대군치제문비(麟平大君致祭文碑)
지정기관
경기도
종목
경기도 시도유형문화재(1978년 10월 10일 지정)
소재지
경기 포천시 신북면 신평리 산46-1번지
목차
정의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에 있는 조선 제16대 왕 인조의 아들 인평대군의 기적비.
내용

1978년 경기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인평대군은 효종의 아우로, 그는 글씨와 그림에 능하였고, 제자백가(諸子百家)에 능통할 만큼 학문에 심취하는 면학자세를 보였다. 시호는 충경(忠敬)이다.

이 비는 묘소 좌측 아래에 있으며 정면 2칸, 측면 1칸의 7평 크기 비각 속에 2기를 안치하였다. ‘麟坪大君遷葬時別遣右承旨致祭文(인평대군천장시별견우승지치제문)’이란 비문은 1693년(숙종 19)에 쓰고 1724년(경종 4)에 세웠다.

비문 전·후면은 각각 효종과 숙종의 어제어필(御製御筆)이며, 전액(篆額)은 서평군(西平君) 효(穘)가 썼다. 다른 하나의 비는 왕이 신하를 보내어 이를 치제하게 한 내용과 제문을 적었다. 상단은 영조가, 하단은 정조가 각각 어제어필하였다.

인평대군의 묘는 조선시대 전형적인 능원제(陵園制)의 예에 따라 정교한 석물(石物)들로 단장되어 있다. 특히 묘소 아래의 신도비(神道碑)는 귀부(龜趺)와 이수(螭首)의 문양이 뛰어난 조선시대 전형을 보여준다.

또한 신도비의 변천사나, 효종과 숙종 등 조선 후기 임금들의 인간애나 학문적인 관심사를 단편적이나마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포천군지』(포천군지편찬위원회, 1997)
『경기금석대관』(경기도, 1994)
『경기도인물지』(경기도, 1991)
『경기도문화재대관』(경기도, 1990)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오환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