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재문집 ()

목차
관련 정보
입재문집
입재문집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정종로의 시 · 소 · 서(書) · 잡저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정종로의 시 · 소 · 서(書) · 잡저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48권 24책. 목판본. 간행연대는 미상이다. 권1∼7은 시 733수, 권8은 소(疏)로 그가 사헌부지평의 소명을 받던 1796년(정조 20)에 올린 일련의 상소이며, 또 이상정(李象靖)의 입묘(立廟)에 대하여 언급한 것이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권9∼23은 서(書) 271편으로, 당시 유학자들과의 교신, 제사·귀신 등에 대한 유학적 논쟁과 『근사록』, 심성정(心性情)·격치(格致)·성경(誠敬) 등과 태극·음양·이기·심성 등에 관한 광범위한 토론이 담겨져 있다.

권24·25에 잡저 26편, 권26∼32에 서(序) 22편, 기(記) 20편, 발(跋) 14편, 잠명(箴銘) 6편, 상량문 5편, 축문 11편, 제문 17편, 권33∼48에 비명 13편, 갈명 101편, 묘표 23편, 행장 44편, 가장 5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잡저 가운데 「이기심성설(理氣心性說)」은 주리(主理)와 주기(主氣)를 논한 뒤 그것을 절충하여 자기 주장을 정립하려고 노력한 글로, 이 문집의 핵심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밖에도 「솔성설(率性說)」·「심출입설(心出入說)」 등은 이기·사단칠정에 관한 해설로, 그의 사상을 연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자료이다.

참고문헌

『한국유학사(韓國儒學史)』(배종호, 연세대학교출판부, 1974)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배종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