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리녀 ()

목차
고대사
인물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광학과 대연의 어머니인 불교인.
인물/전통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미상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광학과 대연의 어머니인 불교인.
내용

신라말·고려초의 승려인 광학(廣學)과 대연(大緣)의 어머니이다. 『삼국유사(三國遺事)』권5 명랑신인조(明郎神印條)에 의하면, 적리녀의 자식으로 광학·대연 형제와 명주녀(明珠女)가 있었다. 명주녀에게는 하지녀(河之女)라는 딸이 있다. 하지녀의 아들이 경주호장(慶州戶長) 거천(巨川)이라고 한다.

적리녀의 두 아들은 모두 신인종(神印宗)에 귀의하였는데, 931년(태조 14)에 태조를 따라 개경으로 올라와서 임금의 행차를 따라다니며 수고한 덕분에 태조가 두 사람의 부모, 즉 적리녀와 그 남편의 기일보(忌日寶)로 전답 약간을 돌백사(堗白寺)에 주었다.

그런데 이들의 가계를 살펴보면 모계로 계승되었다는 점이 특이하다. 그래서 이 점을 들어 우리나라에서 신라말·고려초까지 모계계승의 유습(遺習)이 지속되었다고 보기도 한다.

참고문헌

『삼국유사(三國遺事)』
「신라시대(新羅時代)의 친족집단(親族集團)」(김철준, 『한국사연구(韓國史硏究)』1, 1968)
집필자
이종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