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도선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안중근과 함께 이토 히로부미 암살을 계획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79년(고종 16)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함경남도 홍원
정의
일제강점기 때, 안중근과 함께 이토 히로부미 암살을 계획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함경남도 홍원 출신. 1895년(고종 32)경 러시아령으로 건너가 세탁업·러시아어 통역 등의 일에 종사하다가 1909년 블라디보스토크를 거쳐 만주 하얼빈으로 건너갔다.

그 곳에서 안중근(安重根)을 만나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가 북만주를 시찰하기 위하여 하얼빈에 온다는 소식을 듣고, 이 기회에 이토를 처단하기로 안중근과 함께 뜻을 같이하고 처단계획을 세웠다.

마침내 이토가 도착하자 조도선과 우덕순(禹德淳)·유동하(劉東夏) 3인은 채가구역(蔡家溝驛)에서, 안중근은 하얼빈역에서 각기 기다리고 있다가 이토가 탄 특별열차가 역에 도착하면 거사하기로 하였다.

그런데 이토가 탄 특별열차가 채가구역에 서지 않고 통과하여 하얼빈역에 도착함으로써 채가구역에서의 거사는 계획으로 그쳤으나, 하얼빈역에서의 안중근의 의거로 이토를 처단하였다. 이 일에 연루되어 징역 1년 6월을 선고받았다.

상훈과 추모

1962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운동사자료집』1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6)
집필자
조동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