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본 ()

고대사
유적
삼국시대 중국 랴오닝성 환런현에 있던 고구려의 첫 번째 도성.
유적
건립 시기
고구려시대
관련 국가
고구려
관련 인물
동명성왕
소재지
중국 랴오닝성 환런현〔桓仁縣〕
내용 요약

졸본(卒本)은 중국 랴오닝성 환런현에 있던 고구려의 첫 번째 도성이다. 오녀산성과 하고성자토성 등 고구려시대의 성 유적과 함께 고력묘자촌 고분군, 상고성자 고분군, 망강루 고분군 등 고구려 초기의 돌무지무덤 고분군이 밀집해 있다.

정의
삼국시대 중국 랴오닝성 환런현에 있던 고구려의 첫 번째 도성.
위치와 입지

졸본은 고구려 시조 동명성왕(東明聖王, 서기전58~서기전19)이 처음 도읍을 세운 곳이다. 『삼국사기(三國史記)』에는 이 땅이 기름지고 아름다우며, 산하가 험하고 견고하다고 전한다. 중국 랴오닝성〔遼寧省〕 환런현〔桓仁縣〕 일대로 비정되는데, 이 지역은 험준한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 지형으로서 혼강과 그 지류를 따라 넓은 충적 대지가 펼쳐져 있다.

환런현 일대에는 주1하고성자토성(下古城子土城) 등 고구려시대 성 유적과 함께 망강루(望江樓) 고분군, 상고성자(上古城子) 고분군, 고력묘자촌(高力墓子村) 고분군 등 고구려 초기의 주2 고분군이 밀집해 있다.

기록의 차이

환런현 지역 내에서도 동명성왕이 도읍을 세운 구체적인 위치에 관해서는 사료마다 달리 전한다. 『삼국사기』는 주몽이 비류수(沸流水)가, 즉 강에 가까운 평지에 자리잡았다고 전하는 반면, 「 광개토왕릉비」는 추모(주몽)가 비류곡 홀본(졸본)의 서쪽 산 위에 도읍을 건설했다고 전하고, 이규보의 「 동명왕편」에는 골령(鶻嶺)이라는 높은 산에 성곽과 궁실을 지었다고 전한다.

한편, 『 위서(魏書)』는 주몽이 주3에 거취를 마련했다고 전한다. 이에 따라 졸본 도성의 구조, 흘승골성의 위치, 흘승골성과 졸본과의 관계 등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이 있다.

구조에 대한 해석

골령으로 비정되는 오녀산성을 졸본의 유일한 왕성(흘승골성)으로 비정하는 견해, 강가에 위치한 평지성 유적 하고성자토성을 졸본의 왕성(흘승골성)으로 비정하는 견해, 오녀산성을 왕성으로 보면서도, 산성에서는 일상생활이 어려우므로 평지의 중심지를 설정하는 견해 등이 있다. 단, 평지 중심지의 위치에 대해서는 하고성자토성, 고력묘자촌 일대, 나합성(喇哈城) 등의 이견이 있다.

의의 및 평가

오녀산성 등의 성 유적과 고력묘자촌 고분군 등의 고분군들은 고구려 초기 도성의 구조 및 경관, 나아가 고구려 초기 국가의 성격을 이해하는 데 많은 시사를 준다.

참고문헌

원전

「광개토왕릉비」
「동명왕편」
『삼국사기(三國史記)』
『위서(魏書)』

논문

양시은, 「고구려 도성제 재고」(『한국상고사학보』 112, 2021)
권순홍, 「고구려 도성 연구」(성균관대학교 사학과 박사학위논문, 2019)
임기환, 「고구려 초기 소노부, 계루부의 형성과 졸본」(『사학연구』 136, 국사편찬위원회, 2019)
기경량, 「고구려 초기 왕도 졸본의 위치와 성격」(『인문학연구』 34,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17)
강현숙, 「고구려 초기 도성에 대한 몇 가지 고고학적 추론」(『역사문화연구』 56, 2015)
여호규, 「고구려 도성의 구조와 경관의 변화」(『삼국시대 고고학개론1』, 진인진, 2014)
주석
주1

중국 랴오닝성(遼寧省) 환런현(桓仁縣) 오녀산에 있는 고구려 시대의 성곽. 환런현에서 동북쪽으로 8km 떨어진 곳으로, 고구려의 수도였던 집안과 서쪽 지방을 잇는 곳에 있다.    우리말샘

주2

시신 위나 시신을 넣은 석곽(石槨) 위에 흙을 덮지 않고 돌을 쌓아 올린 무덤. 선사 시대부터 고구려ㆍ백제 초기에 나타난다.    우리말샘

주3

고구려의 시조 주몽이 도읍한 성. 북부여(北扶餘)에서 도망하여 이곳에 와서 건국한 것인데, 지금의 만주 훈장강(渾江江) 유역의 환런(桓仁) 지방으로 추정된다.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권순홍(경희대 연구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