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권 2책. 목판본. 1875년(고종 12) 6대손 병철(秉轍)·병시(秉時)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이돈우(李敦禹)의 서문이, 권말에 병시의 후지(後識)가 있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권1에 시 149수, 권2에 서(書) 26편, 권3에 서(序) 4편, 기(記) 4편, 상량문 1편, 축문 4편, 제문 10편, 행록·묘지·행장 각 1편, 봉선의식(奉先儀式) 18측(則), 정계(庭戒) 24측, 잡저 4편, 권4에 부록으로 행장·묘갈명 각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서(書)는 주로 스승 이재(李栽)에게 올린 것인데, 별지(別紙)와 문목(問目)으로 일반적인 경전 및 주서(朱書)와 제의(祭儀)에 관한 의문점을 묻는 내용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첨정권공양세행록(僉正權公兩世行錄)」은 병자호란 때 중군장(中軍將)으로 쌍령전투(雙嶺戰鬪)에서 전사한 권극상(權克常)과 그 아들 감(鑑)의 행적을 기린 것이다 .「봉선의식」은 한양조씨(漢陽趙氏)의 제례를 정리한 것으로, 기제(忌祭)·사시제(四時祭)에서부터 진설(陳設)에 이르기까지 조항별로 설명을 가하였다.
「정계」는 효부모(孝父母)·우형제(友兄弟)·신언어(愼言語)·숭예의(崇禮義) 등 24개 항목으로 후손들을 훈계한 글이다. 잡저에는 선조 조인벽(趙仁璧)의 사적이 실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