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 ()

목차
관련 정보
춘향전(1955년)
춘향전(1955년)
영화
작품
이규환(李圭煥) 각본 · 감독의 영화.
목차
정의
이규환(李圭煥) 각본 · 감독의 영화.
내용

이규환(李圭煥) 각본·감독의 영화. 1955년에 제작한 흑백영화작품으로 고전소설 <춘향전>을 영화로 제작한 작품이다. 동명영화사(東明映畫社)에서 제작하였으며, 같은 해 12월국도극장(國都劇場)에서 개봉되었다.

제작·기획 이철혁(李喆赫), 각본·감독·편집 이규환, 촬영 유장산(柳長山), 조명 고해진(高海振), 미술 강성범(姜聖範), 음악 성경린(成慶麟), 녹음 이경순(李敬淳) 등이다.

춘향 역에 조미령(趙美鈴), 도령 역에 이민(李敏), 방자 역에 전택이(田澤二), 향단 역에 노경희(盧耕姬), 변사또 역에 이금룡(李錦龍), 춘향모 역에 석금성(石金星), 그 밖에 서월영(徐月影)·노강(盧剛) 등이 출연하였다. 획기적 흥행의 성공으로 이 때부터 영화제작사가 우후죽순격으로 쏟아져 나와 우리 영화의 중흥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유현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