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인향교 만화루 ( )

목차
관련 정보
태인향교 만화루
태인향교 만화루
건축
유적
문화재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태인면에 있는 조선후기 태인현감 조항진 관련 문루.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태인면에 있는 조선후기 태인현감 조항진 관련 문루.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정면 4칸, 측면 2칸의 겹처마 팔작집. 1986년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만화루의 어원은 ‘공자지도 만물화생(孔子之道 萬物化生)’이라는 데서 비롯한 것이다.

태인향교는 소설위(小設位)의 규모이나, 외삼문을 격에 맞지 않게 번듯한 누문으로 대신하고 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만화루가 세워지게 된 것도 단종왕비 정순왕후(正順王后)가 현 칠보면 시산리에서 출생하였기 때문이라도 하며, 또는 영조(英祖)의 생모인 숙빈최씨의 탄생지였기 때문이라고도 한다.

만화루의 창건연대는 정확한 기록이 전하지 않으나, 현판의 글씨가 1797년(정조 21) 태인현감 조항진이 쓴 것으로 보아 이때 건립한 것으로 추정된다.

하층에는 향교의 출입문을 만들고 상층에 누를 구성하였다. 화강석 바른층쌓기의 기단 중앙부을 끊어 장대석으로 넓은 계단을 설치하였으며, 초석은 커다란 자연석을 사용하였다.

4칸 중 중앙의 2칸에 문을 만들고 나머지 2칸은 판벽으로 처리하였다. 누는 사방이 터져 있으며 마루 주위에 난간을 돌렸던 것 같으나 현재는 남아 있지 않다.

참고문헌

『문화재지』(전라북도, 1990)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홍승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