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투금 설화 ( )

구비문학
작품
형제가 길에서 주운 황금을 도로 버려 우애를 지켰다는 내용의 설화.
정의
형제가 길에서 주운 황금을 도로 버려 우애를 지켰다는 내용의 설화.
개설

일반담(一般譚) 중 교훈담에 속한다. 내용의 변이에 따라 ‘지성이와 감천이’, ‘어토양주(魚吐兩珠)’라고도 불린다. 『고려사』 권121 열전(列傳) 34와 『신증동국여지승람』 권10 양천현산천(陽川縣山川) 공암진조(孔巖津條)에 실려 있다. 명나라 때 진요문(陳耀文)이 엮은 『천중기(天中記)』 권50 금불상물조(金不祥物條)에도 조선에서 있었던 일이라고 하면서 수록되어 있다. 이 설화는 전국 여러 곳에서 두루 구전되고 있다.

내용

고려 공민왕 때 형제가 길을 가다가 황금 두 덩어리를 얻어서 나누어 가졌다. 양천강(陽川江 : 지금의 경기도 김포시 공암진 근처)에 이르러 형제가 함께 배를 타고 가다가 별안간 아우가 금 덩어리를 강물에 던졌다.

형이 그 이유를 물으니 아우는 “내가 평소에는 형을 사랑하였으나, 지금 금 덩어리를 나누고 보니 형이 미워 보입니다. 따라서 이 물건은 상서롭지 못한 물건이라 차라리 이것을 강물에 던지고 잊어버리려고 그랬습니다.”고 대답하였다. 형도 “네 말이 과연 옳구나.” 하며 역시 금 덩어리를 강물에 던졌는데, 그 이후 이 강을 투금뢰(投金瀨)라고 부르게 되었다.

현황

이 설화는 중국과 일본에도 있으며, 불경(佛經)에도 이와 유사한 설화가 보인다. 구전설화에서는 형제가 주운 한 덩어리의 금이 나중에 가 보니 두 덩어리가 되어 있어 나누어 가졌고, 그 동안에 다른 사람에게는 그 금이 뱀으로 보였다고 하는 이야기가 보편적이다. 그래서 구전설화에서는 재물이 없으면서 우애가 좋은 것이 더욱 바람직스럽다는 생각을 엿볼 수 있다.

형제 대신 병신인 ‘지성(至誠)이’와 ‘감천(感天)이’라는 이름을 가진 이들이 불행한 처지에도 재물을 탐내지 않았다는 이야기도 있다. 또한, 형이 잡은 고기의 뱃속에서 원하는 것은 모두 나오는 구슬 한 개를 얻었는데, 형제가 서로 보물을 사양하다가 버렸더니, 다음에 잡은 고기 뱃속에서 구슬 두 개가 나왔다는 내용의 이야기도 마찬가지 유형이다.

의의와 평가

이 설화에는 사람의 삶을 더욱 바람직한 상태로 만드는 것은 재물이 아니라 사람 사이의 믿음을 바탕으로 한 도리임을 깨우치게 하는 교훈이 담겨 있다. 이 설화는 고소설「한후룡전(韓厚龍傳)」에도 내용의 일부로 채용되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천중기(天中記)』
『한국구비문학대계』(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1988)
『한국민간전설집』(최상수, 통문관, 1957)
『한국민족설화의 연구』(손진태, 을유문화사, 1947)
집필자
최내옥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