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주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대한독립단, 참의부 등에서 항일투쟁을 전개하다가 해방 이후, 『한국독립운동사』를 저술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7년
사망 연도
1954년 5월
출생지
평안북도 의주
정의
일제강점기 때, 대한독립단, 참의부 등에서 항일투쟁을 전개하다가 해방 이후, 『한국독립운동사』를 저술한 독립운동가.
개설

평안북도 의주 출신.

생애 및 활동사항

1919년 의주에서 3·1운동에 참가한 후 아버지 홍제업(洪濟業)과 만주로 망명, 대한독립단(大韓獨立團)에 가입하고 재무부장 전덕원(全德元) 밑에서 회계를 맡아 활약하였다.

같은 해 5월에는 상해(上海)에서 개최된 의정원의회(議政院議會)에 이춘숙(李春塾)·장도정(張道政)·한위건(韓偉健)·임봉래(林鳳來) 등과 같이 함경도 대표로 참석하였다.

이어 6월에는 대한독립단 해상전권위원(海上專權委員)으로 임명되어 국내에 해륙교통기관 설치와 일제의 행정기관 파괴 임무를 띠고 국내 총지단장(總支團長)인 아버지 홍제업과 같이 입국, 몰래 고향인 의주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동지를 모으는 데 힘썼다.

같은 해 7월 평양 시가전에서 일본 경찰을 사살하는 등 큰 전과를 거둔 백운한(白雲翰)을 맞아 의주 지방의 친일파 숙청에 적극 협조하였다. 이후 계속되는 일본 경찰의 감시 때문에 의주를 탈출하여 만주 본단으로 돌아갔다.

1920년 6월 윤세용(尹世茸)의 주선으로 지희종(池熙鍾)이 제공하는 자금을 받아 봉천성(鳳天城)에서 많은 무기를 구입하여 무장군을 재편성, 본단 전체에 큰 활기와 도움을 주었다.

1921년 3·4월 김상률(金相律)·김형모(金亨模)·한봉조(韓鳳朝)·김은순(金恩淳) 등과 압록강 유초도(柳草島)에서 안동현(安東縣)의 일본영사관과 은행을 습격하기 위해 교통국장 백승서(白承瑞)와 협의 중, 일본 경찰의 포위공격으로 백승서는 체포되고 다른 단원들은 밀선으로 탈출하였다.

1923년 8월 참의부(參議府) 고문에 취임하여 활약했으며, 1925년 3월 집안현(輯安縣 : 지금의 集安) 고마령(古馬嶺) 산골짜기에서 국내의 일본 주요 기관을 파괴하기 위한 작전계획을 수립하던 중 일본 경찰대의 습격을 받았다.

이 사건으로 참의장(參議長) 최석순(崔碩淳) 등 29명은 전사하고, 그는 다른 대원들과 함께 붙잡혀 신의주지방법원에서 5년의 징역형을 선고받고 마포형무소에서 복역, 만기로 출감하였다.

8·15광복 후 북한에서 한국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를 조직하고 『한국독립운동사』를 집필하다 공산당의 탄압을 받고 월남하였다. 그 뒤 서울에서 3·1혁명동지회를 조직하고 총무부장에 취임, 민족 정기를 앙양하며 사료를 수집하였다.

6·25사변이 일어나자 산으로 피난, 애국동지원호회를 조직하고 문화부장에 취임하여 김승학(金承學)과 같이 『한국독립운동사』를 집필, 교정하던 중 1954년 5월 부산에서 죽었다.

상훈과 추모

1963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유공자공훈록』4(국가보훈처, 1987)
『대한민국독립운동공훈사』(김후경, 광복출판사, 1983)
『독립운동사』5(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3)
『한국독립운동사』(애국동지원호회, 1956)
집필자
이상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