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석헌자연사박물관 ()

목차
회화
단체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금강로에 있는 자연사박물관.
목차
정의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금강로에 있는 자연사박물관.
내용

우석헌자연사박물관은 지구환경 관련 유물을 수집ㆍ보존ㆍ전시하여 생명의 역사를 교육하기 위해 설립된 지질 전문 자연사박물관이다. 1988년에 설립된 남산타워 수석ㆍ광물전시관을 모체로 하여 2003년 12월에 지금의 장소로 이전하여 ‘우석헌’을 개관하는 데 이어 2008년 3월에 박물관 명칭을 ‘우석헌자연사박물관’으로 바꾸었다. 소장품으로는 고ㆍ중ㆍ신생대를 대표하는 표준 화석, 공룡의 골격화석과 공룡 DNA를 추출하는 데 사용된 초기 단계의 공룡태아화석 등 진본 희귀 유물들을 포함하여 12만여 점을 소장하고 있다.

전시실은 상설전시실, 기획전시실, 야외전시실로 이루어져 있다. 상설전시실에는 지구의 역사를 보여주는 2,700여 점 정도의 화석, 암석, 광물 등이 전시되어 있는데, 주기적으로 유물을 교체한다. 이 전시실은 관람자가 다양한 각도에서 유물을 관찰할 수 있도록 전면을 개방하는 전시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실질적 체험 학습을 위해 매머드의 엄니화석을 비롯하여 공룡의 알 화석 등을 직접 만져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기획전시실은 매해 1∼2회의 기획전이 열리는 공간이며, 야외 전시실은 공룡 모형으로 꾸며져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수장고를 개방하여 관람객들이 전면 유리를 통해 250여 평의 수장고에 보관된 표본들을 살펴볼 수 있다.

박물관은 유물에 대한 능동적인 접근과 자발적인 의미생산을 돕는 ‘뮤지엄 사파리’ 프로그램을 상시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여름방학 시기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주니어 큐레이터 인턴십 과정, 생물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대중을 모집하여 생태조사에 참여시키는 에코스카우트 프로그램 외에도 과학교사 대상의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 외에 지역생태 조사와 화석발굴작업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고 그 결과물을 특별기획전을 통해 선보이기도 한다.

참고문헌

『2010 ANNUAL REPORT』(우석헌자연사박물관, 2010)
우석헌자연사박물관(http://www.geomuseum.org)
집필자
제송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