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도 ()

강화 전등사 신중도
강화 전등사 신중도
회화
개념
호법신인 금강신을 형상화한 불화.
목차
정의
호법신인 금강신을 형상화한 불화.
개설

신중탱화의 한 형식으로 예적금강(烏木區沙摩, Ucchusma)을 중심으로 제석천주1주2, 천룡팔부중 등을 배치한 것을 말한다.

내용

금강도는 화염에 둘러싸인 3면 8비(三面八臂)의 대예적금강을 화면의 정중앙에 배치하고 주위에 제석천과 범천, 위태천 및 권속들을 배열하여, 금강이 중심이 된 구도를 취하고 있다. 중앙에 배치되는 대예적금강은 일체의 악을 제거하는 위력을 가진 명왕(明王)으로, 온몸에서 지혜의 불길을 뿜으므로 주3이라고도 한다. 청제재금강(靑除災金剛) · 벽독금강(碧毒金剛) · 황수구금강(黃隨求金剛) · 백정수금강(白淨水金剛) · 적성화금강(赤聲火金剛) · 정제재금강(定除災金剛) · 자현신금강(紫賢神金剛) · 대신력금강(大神力金剛) 등 8금강을 거느리고 불법을 호위하며 중생을 교화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형상은 2비상(二臂像: 저(杵) · 봉(棒)〕, 4비상〔四臂像: 금강저(金剛杵) · 적삭(赤索) · 수주(數珠) · 검(劍)), 6비상(六臂像: 봉(棒) · 삼고저(三枯杵) · 삭(索) · 시원인(施願印) · 륜(輪) · 염주(念珠)), 8비상(八臂像: 금강저 · 견삭(牽索) · 보장(寶杖) · 반야경(般若經) · 검 · 골잉(骨孕) · 화살 · 활) 등이 있는데, 몸에서는 화염이 타오르며 이빨을 드러낸 분노형으로 묘사된다.

현황

용주사 신중도(1913)는 화면의 중앙 3분의 1 정도를 차지할 만큼 크게 그려진 대예적금강을 제석천과 범천이 주4하는 형식을 취하였다. 금강신 아래에는 위태천이 두 손으로 보검을 짚고 섰으며, 화면 좌우에 팔부중(八部衆)과 팔금강, 천부중(天部衆) 등이 배치되었다. 대예적금강은 3면 3목 8비로, 손에는 금강저 · 주5 · 법륜(法輪) · 보검(寶劍) · 창(槍) · 주6을 들고 중앙의 두 손은 가슴 앞에서 수인을 취했는데, 금강의 몸을 8마리의 용이 휘감고 있어 괴이함을 더한다. 전등사 신중도(1916)는 용주사 신중도를 모본으로 도상을 단순화한 것으로, 금강신이 법륜 위에 발을 디딘 모습이 특이하다.

의의와 평가

금강도는 용주사와 전등사, 정수사 등 경기 지역에서 20세기 이후 새로 나타난 신중도의 한 형식으로 생각되며, 특히 존상의 표현에 음영법이 능숙하게 구사되었다.

참고문헌

『찬란한 불교미술의 세계, 불화』(김정희, 돌베개, 2008)
「조선후기 104위신중도 고찰」(김보형,『동악미술사학』7, 동악미술사학회, 2006)
「조선후기 신중탱화 도상의 연구」(이승희, 『미술사학연구』228·229, 한국미술사학회, 2001)
주석
주1

색계(色界) 초선천(初禪天)의 우두머리. 제석천(帝釋天)과 함께 부처를 좌우에서 모시는 불법 수호의 신이다. 우리말샘

주2

불법을 지키는 신장(神將). 사천왕 가운데 남방 증장천의 여덟 신장의 하나이며, 삼십이천(三十二天)의 우두머리로 달음질을 잘한다고 한다. 우리말샘

주3

더러운 것을 없애 주는 명왕(明王). 더러운 곳에 모신다. 팔은 둘, 넷, 여섯, 또는 여덟이며, 음탕한 마음이 변하여 지혜의 불이 됨을 상징하는 불을 온몸에서 내고 있다. 우리말샘

주4

좌우에서 가까이 모심. 또는 그런 사람. 우리말샘

주5

밀교에서, 수법(修法)할 때에 여러 부처를 경각시키거나 기쁘게 하기 위하여 울리는 방울. 우리말샘

주6

새나 짐승을 잡는 밧줄.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정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