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릉 ()

고려시대사
유적
북한 개성특별시에 있는 고려 후기 제28대 충혜왕의 비 덕녕공주의 능.
유적/고인돌·고분·능묘
양식
건립 시기
1375년
관련 국가
고려
관련 인물
덕녕공주
소재지
개성특별시
내용 요약

경릉(頃陵)은 북한 개성특별시에 있는 고려 후기 제28대 충혜왕의 비 덕녕공주의 능이다. 1375년 3월 덕녕공주가 세상을 떠났고, 같은 해 4월에 경릉에 안장하였다. 조선시대 이후 관리가 부실하여 현재 경릉의 위치는 알려진 바가 없다.

정의
북한 개성특별시에 있는 고려 후기 제28대 충혜왕의 비 덕녕공주의 능.
건립경위

충혜왕의 비 덕녕공주(德寧公主)는 1375년(우왕 1) 3월 갑술일에 세상을 떠났고, 우왕이 4월 갑진일에 왕실 법도에 따라 장례를 치렀으며 능호를 경릉(頃陵)이라 하였다. 1377년(우왕 3) 충혜왕의 진전사원(眞殿寺院)인 신효사(神孝寺)주1되었으며, 덕녕공주의 신주는 1390년(공양왕 2) 태묘의 충혜왕 주2에 부묘되었다.

변천

충혜왕의 비 덕녕공주는 몽골인으로 몽골 이름은 역련진반(亦憐眞班)이다. 원나라 진서무정왕(鎭西武靖王) 초인(焦人)의 장녀이다. 1330년(충숙왕 17) 2월 충혜왕이 원나라에 가서 혼인하였고, 7월에 고려에 와서 충목왕장녕공주(長寧翁主)를 낳았다. 1344년 1월 충혜왕의 사후 아들인 충목왕이 8세의 어린 나이로 즉위하자 주3하여 국정을 잠시 맡기도 하였다.

형태와 특징

덕녕공주의 능인 경릉의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으므로 주4주5의 구조 등을 파악할 수 없다. 고려 당시 경릉에 간수군이 배치되어 능을 지켰다는 기록이 있다.

의의 및 평가

고려에서는 왕후나 태후에게 휘호와 함께 능호를 붙였다. 원나라 간섭기에도 불구하고 덕녕공주의 무덤에 경릉이라는 능호를 붙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단행본

장경희, 『고려왕릉(증보판)』(예맥, 2013)
김인철, 『고려왕릉연구』(사회과학출판사, 2010)
장경희, 『고려왕릉』(예맥, 2008)

논문

홍영의, 「조선시대 고려왕릉의 현황과 보존 관리 실태」(『한국중세고고학』 5, 2019)
권두규, 「고려시대 능호 기재 양식과 수여 기준」(『한국중세고고학』 창간호, 2017)
윤기엽, 「고려 혼전의 설치와 기능」(『한국사상사학』 45, 2013)
허흥식, 「고려의 왕릉과 사원과의 관계」(『고려시대연구』 Ⅰ, 2000)

인터넷 자료

이북오도청(https://ibuk5do.go.kr/)
주석
주1

제례에서, 삼년상을 마친 뒤에 그 신주를 조상의 신주 곁에 모실 때 지내는 제사.    우리말샘

주2

봉상시 안의 신위(神位)를 모신 방.    우리말샘

주3

왕이 병이 들거나 나이가 들어 정사를 제대로 돌볼 수 없게 되었을 때에 세자나 세제가 왕 대신 정사를 돌봄. 또는 그런 일.    우리말샘

주4

묘에 대한 관습이나 제도.    우리말샘

주5

시체가 안치되어 있는 무덤 속의 방.    우리말샘

집필자
장경희(한서대학교 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