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남화연맹 ()

회화
단체
1942년 남화(南畵) 연구와 발표를 목적으로 결성한 미술단체.
정의
1942년 남화(南畵) 연구와 발표를 목적으로 결성한 미술단체.
개설

고희동, 이상범, 김기창, 노수현, 배렴, 허건을 비롯한 조선인 남화가 40여 명이 연합하여 결성하였다. 1942년 10월 제1회 조선남화연맹전람회를 개최한 이래 43년까지 총 2회의 전시를 열었다. 전시에는 조선인 작가 외에 가타야마 탄(堅山坦), 미키 히로시(三木弘) 등 일본인 작가들도 참여하였다.

설립목적

설립목적은 남화 정신을 기초로 하는 조선인 작가들의 작품연구와 발표에 두었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림을 통해 국가에 이바지한다는 ‘채관보국(彩菅報國)’의 취지하에 전시작품의 판매 수익금을 육해군에 헌납하는 등 전시체제하 일본의 총동원령에 부합한 정치적인 미술활동을 자행하였다.

의의와 평가

1920년대 일본화단에서는 신일본주의의 영향을 받아 서양화가들을 중심으로 근대 초기 배척받은 남종문인화풍의 표현성과 서예미를 현대적으로 재조명하는 부흥운동이 일어났다. 1930년대 국내화단에서도 남화 및 수묵화를 서구 표현주의 회화에 앞선 전위적 회화로 주장하는 회화론이 유입되면서 이에 동조한 작가들이 다수의 남화 및 서예단체를 설립하였다. 조선남화연맹전에 출품하였던 이제창, 구본웅, 이승만, 윤희순이 서양화가임에도 불구하고, 남화전통을 통해 동양화풍 혹은 조선화풍의 유화를 모색하였던 것 역시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반영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근대미술사』(홍선표, 시공아트, 2009)
『한국근대미술의 역사』(최열, 열화당,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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