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꼽째기창 (눈꼽째기)

목차
관련 정보
안동 도산서원 농운정사 눈꼽째기창
안동 도산서원 농운정사 눈꼽째기창
주생활
개념
한국의 살림집에서 건물 밖의 동태를 살피기 위하여 낸 작은 창.
목차
정의
한국의 살림집에서 건물 밖의 동태를 살피기 위하여 낸 작은 창.
내용

눈꼽째기창은 창의 크기가 눈꼽만큼 작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한국의 건물에 달리는 창호는 환기나 채광을 위해 개구부를 만드는 창(窓)과 출입을 위해 개구부를 두는 호(戶)로 구분할 수 있다. 담장 등에 별도로 설치되는 문(門)도 있다. 17세기 이전에는 호와 문을 구분하여 사용한 듯 하지만 이후에는 구분 없이 사용했다. 창과 호는 크기와 모양이 비슷해서 구분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어서 잘 구분하지 않는다.

한국의 창호는 한지를 발라 마감하기 때문에 안에서 밖을 내다 볼 수 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따라서 밖의 동태를 살피기 위해서는 창호를 열어야 하는데, 큰 창호를 열면 여름에는 관계없으나 겨울에는 열손실이 많게 된다. 따라서 큰 창을 열지 않고 별도로 설치한 작은 창을 열어서 밖을 내다 볼 수 있도록 하였는데 이를 눈꼽째기창이라고 한다. 눈꼽째기창은 창호 바로 옆에 하방에 별도로 설치하는 경우와 창호에 한 몸으로 부착하는 경우가 있다.

참고문헌

『알기쉬운 한국건축 용어사전』(김왕직, 동녘, 2007)
『한국건축대계4-한국건축사전』(장기인, 보성각, 2005)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왕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