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실홍실 (실)

대중음악
작품
KBS의 1956년 라디오드라마의 주제가로, 극작가 조남사가 가사를 쓰고 당시 KBS 방송국 악단 지휘자였던 손석우가 작곡했다.
정의
KBS의 1956년 라디오드라마의 주제가로, 극작가 조남사가 가사를 쓰고 당시 KBS 방송국 악단 지휘자였던 손석우가 작곡했다.
구성 및 형식

3/4박자 왈츠 리듬의 장조, 네 도막의 노래로 가사는 3절까지 있다. 남녀 두 가수가 교환창으로 나누어 부른다.

내용과 현황

1956년 시작된 라디오드라마 「청실홍실」은 고정시간대에 방영된 첫 연속극이다. 주제가 「청실홍실」도 드라마 주제가의 시작을 알리는 작품이 되었다. 이후 1970년대 초까지 라디오드라마가 대중적 인기를 모으면서 라디오드라마 주제가 역시 대중가요로서도 인기를 모으는 노래로 자리하게 된다. 드라마 주제가로 방송될 때에는 안다성과 송민도가 함께 불렀고, 1957년 영화로 리메이크 되었을 때에는 현인과 백일희가 함께 불렀다. 드라마 「청실홍실」은 1970년대에도 텔레비전드라마로 리메이크되었는데, 이 노래는 그때에도 주제가로 쓰일 정도로 긴 인기를 누린 작품이다.

의의와 평가

이 노래는 1960년대 초 스탠더드팝의 시대를 여는 중심적인 작곡가인 손석우의 작곡 첫 발표작으로서도 의미 있다. 일제 말 조선악극단에서 기타리스트로 활동을 시작하여 해방 후 KPK악극단을 거친 손석우는 이 시기부터 트로트를 벗어난 스탠더드팝 계열의 노래를 짓기 시작한다. 「청실홍실」에 이어 「나 하나의 사랑」, 「꿈은 사라지고」 등 1950년대 후반에 인기를 모은 초기 작품들은 모두 세미클래식이라 할 정도로 일관성 있는 단정한 구조와 절제된 감성을 보여주고 있다. 가사에서도 탄식과 애수의 신파적 표현을 벗어나, 아름다운 사랑의 성취와 그 기쁨을 우아하게 표현하고 있다.

참고문헌

「방송극 주제가의 인기 경향과 흐름」(이영미, 『민족문화논총』 35집,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2007.6)
집필자
이영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