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한국일보 ( )

언론·방송
단체
미국 한인 사회의 대표적인 신문.
정의
미국 한인 사회의 대표적인 신문.
개설

한국일보 미주 본사가 1969년 6월부터 발행하고 있는 한국의 중앙 일간지이다. 현재는 인터넷 신문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연원 및 변천

1969년 6월 9일에 한국일보 로스앤젤레스지국에서 한국의 한국일보 복사판과 미국 현지판을 묶어 발행하기 시작하였다. 그 뒤1970년에는 월간지『미국 소식』제1호가 발행되었다. 한국일보 로스앤젤레스 지국은 1971년 9월에 한인 타운에 사옥을 갖추어 이전하였고, 다음 해 2월에는 일간지의 틀을 갖추고서 사세를 확장하였다. 1975년에 사옥을 버몬트로 옮긴 뒤,1978년 1월에한국일보 미주 본사가 설립되었다.

1979년에는 창간 10주년을 맞이하여 컴퓨터 식자기를 이용하여 신문을 간행하였으며, 1986년 6월에는미국의 한인 언론사 가운데 처음으로 태평양의 통신위성을 이용하여 서울과 로스앤젤레스에서 동시에 발행하였다. 1990년과 1991년에는 각각 인쇄 시설을 확장하면서편집국 업무를 전산화하였으며, 1996년에는 뉴욕 지사 등을 직영화하였다. 1997년에 인터넷 뉴스를 서비스하기 시작한 뒤, 이듬해에는 인터넷 한국일보 사업을 시작하였고, 1999년부터는 로스앤젤레스 타임즈(Los Angeles Times)와 협력하여 미주 한국일보 독자에게 로스앤젤레스 타임즈 일요판을 배달하고 있다. 2003년에는 인터넷 한국일보를 전면적으로 개편하였다.

현재 지사와 지국은 로스앤젤레스, 뉴욕, 워싱턴DC, 샌프란시스코, 시애틀, 필라델피아, 하와이, 시카고, 애틀란타, 휴스턴, 댈라스, 덴버, 애리조나, 밴쿠버, 토론토 등 14곳에 있다.

의의와 평가

이 신문은 독자적인 취재망과 함께미국의 로스앤젤레스와 뉴욕,독일의 프랑크푸르트 등에서 동시에 인쇄하면서, 미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곳의 뉴스와 정보를 다루는 신문으로 자리하고 있다.

참고문헌

미주 한국일보(www.koreatimes.com)
집필자
이계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