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보 ()

출판
문헌
1978년에, 홍성원이 미국 워싱턴에서 창간한 해외 한인 신문.
이칭
이칭
홍신문
정의
1978년에, 홍성원이 미국 워싱턴에서 창간한 해외 한인 신문.
편찬/발간 경위

1978년∼1985년에 홍성원(洪性源)이 발행하였다. 곧 홍성원은 1969년에『대한일보』워싱턴 특파원으로 미국에 파견되었다. 1973년 5월에 대한일보가 폐간되자, 1978년에 교포신문이었던『한국신문』을 넘겨 받아 한국신보라고 이름을 바꾸고서 매주 목요일에 주간지로 발행하였다. 하지만 1985년에 귀국하면서 폐간되었다.

내용

창간 초기에는 취재 기자 1명과 식자공 1명으로 신문을 만들었다. 곧 한글 식자기로 활자 하나씩을 찍어 판을 짠 뒤에 미국인이 운영하는 인쇄소에서 인쇄하였다. 발행된 신문은 대체로 우편을 통해서 독자에게 배달되었다. 다만 독자들이 늘어나면서 워싱턴뿐만 아니라 볼티모어와 캐나다까지 배달 지역이 확대되었고, 평균 18면 이상의 지면으로 주당 5천~6천부를 발행하였으며, 1년에 60달러를 내는 정기구독도 4천부에 이르렀다.

의의와 평가

이 신문은한국의 정치 상황과 교포 사회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성격이 강해서 한인들로부터 좋은 평판을 얻었던 신문으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문헌

「경산 홍성원 형을 추모하며」(김춘빈,『신문연구』 65, 1997)
「교포지「한국신보」주 5천~6천부 발행」(『동아일보』, 1979.2.9.)
집필자
이계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