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수국사 아미타불도 (서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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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수국사 아미타불도
서울 수국사 아미타불도
회화
유물
국가유산
서울특별시 은평구 수국사(守國寺)에 봉안할 목적으로 1907년에 제작한 아미타여래계 불화.
시도문화유산
지정 명칭
수국사 아미타불도(守國寺 阿彌陀佛圖)
분류
유물/불교회화/사경화/사경화
지정기관
서울특별시
종목
서울특별시 시도유형문화유산(2007년 12월 27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우정국로 55 (견지동, 조계사) 불교중앙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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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서울특별시 은평구 수국사(守國寺)에 봉안할 목적으로 1907년에 제작한 아미타여래계 불화.
개설

2007년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무명 바탕에 채색. 178.6㎝, 가로 244.6㎝. 아미타불(阿彌陀佛)은 불교의 이상 세계인 극락(極樂)을 관장하는 부처이며 정토삼부경(淨土三部經)인 『아미타경』, 『무량수경』, 그리고 『관무량수경』에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다. 수국사 아미타불도는 아미타불이 좌우 협시인 관세음(觀世音)과 대세지(大勢至)보살 외에도 다수의 보살과 십대제자(十大第子), 사천왕(四天王) 등 권속을 모두 모아 놓고 설법하는 내용을 도설하였다.

내용

화면 중앙에 위치한 아미타불은 높은 대좌 위에 놓인 연꽃 위에 결가부좌로 앉아 있으며 아미타불의 좌우로는 관세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을 비롯한 8위의 보살들이 표현되어 있다. 보살의 뒤로는 아난과 가섭존자를 비롯한 10대 제자가 상반신만 드러낸 채 합장 또는 정병, 여의 등의 지물을 들고 있으며 불보살의 앞에는 이들을 호위하는 사천왕이 묘사되어 있다. 필선은 선의 굵기가 일정한 철선묘(鐵線描)를 사용하여 안정된 필치를 구사하고 있으며 제자와 사천왕 등에서는 윤곽선 안쪽에 선염을 가하여 입체감을 강조하기도 하였다. 주로 붉은색과 녹청색으로 채색되어 있다.

화면의 하단 좌우에는 제작에 참여한 사람들의 명단과 제작 목적, 제작된 불화 목록이 적혀있는데, 1907년 2월 7일부터 3월 5일까지 석가모니불화를 비롯하여 총 13점의 불화를 제작했다고 쓰여 있다. 현재는 그 중 6점만이 남아 있으며 아미타불도는 그 중 한 점이다. 화승 보암당 긍법(普庵堂肯法)의 주도하고 두흠(斗欽), 봉감(奉鑑), 법연(法沿), 범천(梵天) 등이 동참하여 그렸고 강문환 · 강재희가 황명을 받들어 황제, 황태자, 태자비, 귀비 엄씨, 의친왕과 비, 영친왕 등의 성수만세(聖壽萬歲)를 기원하며 제작한 불화이다. 보암당 긍법은 수국사에서 불화를 그리자마자 3월 11일부터 인근에 위치한 남양주 불암사에서 수국사본과 동일한 도상으로 아미타불도를 제작했다.

의의와 평가

수국사 아미타불도는 근대기 서울 · 경기 지역에서 제작된 아미타여래계 불화의 대표작 중의 하나이다. 당시 이 지역의 도상 공유 양상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대한제국기의 황실 발원 불화라는 점도 의의가 크다.

참고문헌

「조선시대 아미타설법도 연구」(황아라,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서울 전통사찰의 불화」(김정희, 『서울의 사찰불화』, 서울역사박물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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