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수국사 감로도 (서울 )

목차
관련 정보
서울 수국사 감로왕도
서울 수국사 감로왕도
회화
유물
국가유산
서울특별시 은평구 수국사(守國寺)에 봉안할 목적으로 1907년에 제작한 영가 천도 불화.
시도문화유산
지정 명칭
수국사 감로도(守國寺 甘露圖)
분류
유물/불교회화/괘불화/노사나불도
지정기관
서울특별시
종목
서울특별시 시도유형문화유산(2007년 12월 27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우정국로 55 (견지동, 조계사) 불교중앙박물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은평구 수국사(守國寺)에 봉안할 목적으로 1907년에 제작한 영가 천도 불화.
개설

2007년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비단 바탕에 채색. 가로 261㎝, 세로 157.5㎝. 감로도(甘露圖)란 죽은 영혼(靈魂)을 대표하는 아귀(餓鬼)에게 감로수(甘露水)를 내려 고통을 구제한다는 내용을 도설한 그림으로, 망자(亡子)의 영혼을 천도(薦度)하는 불교 의식에 사용된다. 16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 꾸준히 제작되었는데, 수국사 감로도는 근대기를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이다.

내용

감로도는 화면이 상 · 중 · 하단으로 구성된다. 아래쪽에는 망자의 속세에서의 삶과 지옥에서 고통을 받는 장면이 표현되며 중앙부에는 의식 장면이 그려지고 위쪽에는 칠여래(七如來)와 아미타삼존 등의 불보살이 위치한다. 즉 고통받는 망혼이 의식을 통해 불보살의 구제를 받는다는 내용을 하단에서부터 상단까지 순차적으로 묘사한 것이다.

이 그림의 상부에는 칠여래가 합장을 한 채 나란히 서 있으며 칠여래의 좌측에는 아미타삼존이 구름을 타고 내영하는 모습과 구름 속에 쌓인 뇌신(雷神)의 모습이, 그 우측에는 지장삼존(지장보살 · 도명존자 · 무독귀왕)과 인로왕보살(引路王菩薩)이 내영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중단에는 의식단 위에 삼신불번(三身佛幡)을 늘어뜨리고 공양물을 배열하였고 제단 옆의 공간에서는 작법승(作法僧)들이 큰 북과 바라 등을 두드리며 의식을 집전하는 모습과 승무를 추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하단에는 합장한 아귀 둘을 중심으로 전쟁 장면, 지옥 장면, 한복 입은 남녀들이 춤을 추거나 싸우는 장면, 음식을 가득 차려 놓고 무당이 굿하는 장면, 대장간에서 일하는 장면, 남사당의 연희 장면 등이 사실적으로 묘사되었다.

대한제국기에 황실의 명으로 강재희(姜在喜), 강문환(姜文煥) 등이 관리 감독하여 제작한 여러 점의 수국사 불화 중 하나로 근대기 서울 지역의 대표 화사인 보암당 긍법(普庵堂亘法)이 주관하여 그렸다.

특징

수국사 감로도는 남양주 흥국사 감로도(1868)와 개운사 감로도(1883)를 비롯한 일련의 작품과 도상이 매우 유사하다. 다만 수국사본은 다른 작품들에 비해 가로의 길이가 긴 편이어서 모티프들 사이에 공간이 많이 확보되어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수국사 감로도는 근대기 서울 · 경기 지역의 감로도 경향을 파악하는데 의미가 있는 작품이며 대한제국기의 황실 발원 불화라는 점에서도 가치가 크다.

참고문헌

『감로탱』(강우방·김승희, 도서출판 예경, 1995)
「서울 전통사찰의 불화」(김정희, 『서울의 사찰불화』, 서울역사박물관, 2007)
김정희, 「朝鮮末期 王室發願 佛事와 守國寺 佛畵」, 『강좌미술사』, 2008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