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제 ()

민속·인류
의례·행사
태백시 주관으로 매년 10월 초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산과 태백시내에서 태백의 정체성과 지역문화에 계승 및 발전을 위해 개최하는 마을축제. 지역축제.
정의
태백시 주관으로 매년 10월 초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산과 태백시내에서 태백의 정체성과 지역문화에 계승 및 발전을 위해 개최하는 마을축제. 지역축제.
개설

태백산은 해발 1,566.7m로 백두대간의 중추에 자리잡아 민족의 영산으로 숭배되는 산이다. 정상에는 예로부터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천제단이 있으며, 그 아래쪽에는 단종비각과 백단사, 망경대, 유일사 등 사찰과 수려한 계곡이 있다. 태백산천제단은 1991년 지정된 국가민속문화재로, 매년 10월 3일 개천절이 되면, 이곳에서 천제를 지낸다. 태백시에서는 이 시기에 3일간 태백제를 행하는데, 천제는 태백제의 중요한 행사 중 하나이다. 이외에도 시민들의 화합을 위한 체육대회, 민속대회 등 다양한 시민참여행사와 예술제가 행해진다.

연원 및 변천

1981년부터 시작되었다. 태백산천제단에서 행해져 오던 제례를 계승하고, 태백의 정체성과 지역문화 계승 및 발전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행사내용

전야행사, 제례행사, 공식행사, 시민화합행사, 시민참여행사, 태백예술제로 진행된다. 전야행사에는 연예인 초청 공연, 제례행사에는 천제, 단군제, 산신제, 산업전사위령제를 지낸다. 공식행사로는 개회식(퍼레이드 경연대회), 폐회식(시상식)이 있으며, 시민화합행사로는 협동공놀이, 발원지 물나르기, 배추쌓기 등의 체육행사와 합동줄다리기, 씨름, 대형윷놀이 등의 민속행사를 한다. 시민참여행사로는 단축마라톤, 게이트볼, 백일장, 동별 행운권 추첨 등이 있다. 태백예술제에는 태백가요제 외 10여 개의 행사가 열린다.

의의와 평가

태백산에서 행해지던 제례와 산악의 문화를 계승하고 지역축제로 발전시켰으며, 지역성을 잘 활용한 축제로 평가된다.

참고문헌

『한국의 문화자원』(전국문화원연합회, 영진문화, 1999)
『전국의 기도터와 굿당(서울·경기·강원지역편)』(김덕묵, 한국민속기록보존소, 2003)
태백제(www.festival.taebaek.go.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덕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