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산서원 ()

유적
전라북도 군산시 옥구읍에 있는 일제강점기 최치원 등 14인의 선현을 배향하기 위해 건립한 서원. 문화재자료.
정의
전라북도 군산시 옥구읍에 있는 일제강점기 최치원 등 14인의 선현을 배향하기 위해 건립한 서원. 문화재자료.
개설

1929년에 국권을 잃은 상황에서도 충효와 예를 숭상하는 전통문화를 유지하고자 지역 유림들이 뜻을 모아 건립하였다. 군산지역과 관련된 일화를 갖고 있는 최치원과 지역의 선현 등 모두 14분을 배향하고 있다. 옥구향교에 인접해 있으며 2003년 12월 20일에 군산시 향토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내용

옥산서원에 배향한 14분은 문창후(文昌侯) 고운(孤雲) 최치원(崔致遠), 문충공(文忠公) 김용니(金用泥), 선무공신(宣武功臣) 두정란(杜廷蘭), 선무공신(宣武功臣) 김완(金浣), 선무공신(宣武功臣) 전영방(田永芳), 죽헌(竹軒) 강진문(姜進文), 양성재(養性齋) 강진백(姜進伯), 이립헌(而立軒) 김경신(金景信), 진무공신(振武功臣) 김여생(金麗生), 송암(松巖) 김업(金業), 우봉(郵峰) 신석보(申碩輔), 시헌(枾軒) 신대욱(申大旭), 모극헌(慕極軒) 두안복(杜安復), 신암(愼菴) 문창현(文昌炫)이다.

옥산서원은 옥산사(玉山祠)의 제향 공간과 강당, 원직사의 강학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옥산사는 정면 3칸, 측면 3칸 건물로 낮은 콘크리트 기단 위에 자연석 주초를 놓고 민흘림 원기둥을 세운 후 소로수장에 겹처마 맞배지붕을 올렸다. 향사일은 음력 9월 상정일이다.

의의와 평가

옥산서원은 근대기에 건립한 서원으로, 옥산사를 포함한 서원 건축물 자체의 건축적 가치는 높지 않으나 최치원과 이 지역의 대표적인 선현들을 배향하고 있다. 근대기에도 전통 문화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던 지역 유림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유산이다.

참고문헌

『군산의 전통 건축물』(군산시, 2004)
『유교대사전』(유교사전편찬위원회, 1990)
디지털군산문화대전(gunsan.grandculture.net)
집필자
선병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