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운사 가운루 ( )

목차
관련 정보
의성 고운사 가운루 정면
의성 고운사 가운루 정면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고운사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학자 최치원이 승려 여지대사 등과 창건한 사찰건물.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고운사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학자 최치원이 승려 여지대사 등과 창건한 사찰건물.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정면 5칸, 측면 2칸의 익공계 팔작지붕건물. 1982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고운사는 의상(義湘)이 창건한 절로, 신라 말엽 최치원(崔致遠)이 입산하여 여지(如智) · 여사(如事) 두 대사(大師)와 함께 가운루(駕雲樓)와 우화루(羽化樓)를 건립하였다.

고운사를 에워싸고 있는 등운산(騰雲山) 아래 세 마리 거북 형상의 산봉우리에 기대어 북에 대웅전, 서에 극락전, 동에는 탑을 세웠다고 한다.

흘러내리는 계류 위에 걸쳐 앉은 가운루는 누(樓)형식의 건물로 조계문과 천왕문을 들어서면 서향한 정면이 바로 보인다. 이 건물은 후대에 여러 차례 중수되었으리라 여겨지는데, 1676년(숙종 2)과 1717년의 중수기가 남아 있다.

건물의 전면과 양 측면은 판벽으로 구성되었고, 전면 중앙 3칸에는 가운데 설주가 있는 쌍여닫이 판창문이, 남측면에는 판문으로 된 출입문을 두었다. 북측면의 동쪽 칸에 치우쳐서 누각을 오르내리는 계단이 나무로 짜여 있고 양여닫이 판문을 달아 누에 들게 하였다.

동향인 배면은 계자각(鷄子脚) 난간을 돌려 개방하였다. 계곡 바닥 암반에는 둥글고 긴 초석을, 지면에는 막돌 덤벙주초를 두어 누하주를 세우고 우물마루를 깔아 누상주를 설치하였다.

기둥은 약한 배흘림이 있는 두리기둥으로 하였고, 주두(柱頭)의 바깥쪽은 초익공으로, 안쪽으로는 초각된 보아지로 들보를 받쳤다. 그러나 건물 네 귀의 우주(隅柱 : 모서리기둥)는 2익공으로 짜여져 있다.

지붕가구는 5량가로 들보 위에 두꺼운 판재를 포개놓아 중도리와 종보를 받았으며, 종보 위에는 고졸한 모양의 화반과 첨차를 직교하여 마루도리를 올려놓았다.

전체적으로 보아 조선시대, 특히 중기의 양식이 지배적이기는 하나 각 부분의 세부형식이 각기 다른 시대의 수법을 보이고 있어 몇 차례의 중수과정을 짐작케 하고 있다. 그러나 초익공계 건물에 귀기둥만 2익공으로 꾸민 점이나, 산지 가람에서 계류 위에 꾸민 누형식 등은 흔치 않은 예이다.

참고문헌

『경상북도문화재지정조사보고서』(경상북도, 1981)
『한국불교사찰전서』(불교시대사, 1996)
집필자
김일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