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태 ()

영월 순의사
영월 순의사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때. 이강년 의진에서 중군장으로 활약하였으며, 경기도, 강원도, 경상도 일대에서 항일의병투쟁을 전개한 의병장.
이칭
경대(景大)
백우(白愚)
이칭
김상호(金尙鎬)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64년(고종 1)
사망 연도
1912년
본관
삼척(三陟)
출생지
충청북도 단양
정의
대한제국기 때. 이강년 의진에서 중군장으로 활약하였으며, 경기도, 강원도, 경상도 일대에서 항일의병투쟁을 전개한 의병장.
개설

본관은 삼척(三陟). 본명은 김상호(金尙鎬), 자는 경대(景大), 호는 백우(白愚). 충청북도 단양 출신.

생애 및 활동사항

을미사변과 단발령에 항거하여 1896년 의병이 봉기할 때 의병을 일으켰다.

처음에는 이강년(李康秊)과 함께 문경에서 안동관찰부사 김석중(金奭中)을 처단하는 등 기세를 크게 떨쳤다. 그뒤 제천 유인석(柳麟錫)의 진영에 합류하여 싸웠다. 1907년 고종이 퇴위당하고 정미조약이 체결되자, 이강년과 함께 다시 의병을 일으켜 중군장으로 항전하였다.

1908년 이강년이 체포되고 순국한 뒤에는 의병대장이 되어 경기도·강원도·경상도일대에서 항전하여, 그 용명이 세인을 탄복하게 하였다. 1910년 대한제국이 일제에 의하여 강점된 뒤에도 굴하지 않고 항쟁하다가, 1911년 5월 변절자의 밀고로 체포되었다.

체포된 뒤에도 의병의 기상이 돋보였는데, 결국 단식투쟁으로 항거하다가 옥사하였다. 김상태의 유언에 따라 이강년의 무덤 옆에 묻혔다.

상훈과 추모

1963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운강선생창의록(雲崗先生倡義錄)』
『기려수필(騎驢隨筆)』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조동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