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규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전기 왕건의 후삼국 통일에 공헌한 장수.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순천(順天)
정의
고려전기 왕건의 후삼국 통일에 공헌한 장수.
개설

본관은 순천(順天). 견훤(甄萱)의 사위이다. 견훤을 좇아 후백제 건설과 발전에 공훈을 세웠다.

생애 및 활동사항

935년(후백제 견훤 44) 3월 신검(神劒)이 반역하여 그 아우 금강(金剛)을 죽이고 견훤을 금산사(金山寺)에 유폐하고 이어 6월에 견훤이 금산사를 탈출해 고려에 망명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936년(태조 19) 9월 아내와 비밀히 상의한 뒤 고려에 사자를 보내어 귀순 의사를 밝히고 왕건(王建)이 의로운 군사를 일으킨다면 내응하여 고려군을 맞이하겠다는 뜻을 전하였다.

왕건은 크게 기뻐하여 사신을 후하게 대접하여 돌려보내면서 장래를 약속하는 금석지약(金石之約)으로 후일을 기약하였다. 9월에 왕건이 마침내 후백제를 칠 때 내응하여 후삼국 통일을 완성하는 데 공헌하였다.

왕건은 박영규의 공을 높이 치하하여 좌승(左丞)을 제수하고 밭 1,000경(頃)을 내려주었다. 이어서 역마 35필로 박영규의 부인을 맞이하게 하고 박영규의 두 아들에게도 벼슬을 주었다.

뒤에 관직이 삼중대광(三重大匡)에 이르렀다. 박영규의 세 딸이 왕건의 부인인 동산원부인(東山院夫人)과 3대 정종(定宗)의 후비인 문공왕후(文恭王后)·문성왕후(文成王后)가 되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