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여완 ()

조선시대사
인물
고려 후기에, 『첨서밀직』, 『정당문학』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이헌(怡軒)
시호
문정(文靖)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309년(충선왕 1)
사망 연도
1397년(태조 6)
본관
창녕(昌寧)
주요 관직
첨서밀직(簽書密直)|정당문학
정의
고려 후기에, 『첨서밀직』, 『정당문학』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창녕(昌寧). 초명은 성한생(成漢生: 일명 匡自), 호는 이헌(怡軒). 창녕성씨의 시조인 성인보(成仁輔)의 현손으로, 할아버지는 전객서부령 성공필(成公弼)이고, 아버지는 판도총랑(版圖摠郎) 성군미(成君美)이며, 어머니는 삼사좌윤 오천(吳蕆)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336년(충숙왕 복위 5)에 문과에 급제하여 첨서밀직(簽書密直)·정당문학을 역임하였다. 1371년(공민왕 20) 민부상서로 있을 때 신돈(辛旽)이 처형당하자 그 당류로 지목되어 장류(杖流: 장형을 받고 유배됨)당하였다가 1378년(우왕 4) 정당문학상의(政堂文學商議)에 다시 발탁되었다.

1389년(공양왕 즉위년) 창왕을 폐위하고, 공양왕을 옹립한 정변에 아들 성석린(成石璘)이 참여, 9공신이 되었으나 1392년에 공양왕을 폐위하고 이성계(李成桂)가 등극하자 벼슬을 버리고 포천 계류촌(溪流村)에 은거하였다. 태조가 고려 구신(舊臣)의 회유책으로 검교문하시중, 창녕부원군에 봉하였으나 고사하였다. 시호는 문정(文靖)이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태조실록(太祖實錄)』
집필자
박천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