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산파 ()

목차
불교
단체
신라말에 형성된 선문구산(禪門九山)의 한 문파.
목차
정의
신라말에 형성된 선문구산(禪門九山)의 한 문파.
내용

문성왕 때의 고승 무염(無染)이 충청남도 보령성주사(聖住寺)에서 선법(禪法)을 크게 떨침으로써 성립되었다. 무염은 821년(헌덕왕 13) 당나라로 가서 마조(馬祖)의 제자인 보철(寶徹)의 법맥을 이어받았다. 중국에 있는 동안 사람들은 그를 동방대보살(東方大菩薩)로 존중하였다. 845년(문성왕 7) 귀국하여 왕자 흔(昕)의 청으로 오합사(烏合寺 : 후에 聖住寺로 바뀜.)에 머물렀다. 경문왕과 헌강왕으로부터 국사(國師)로 받들어졌으며, 『무설토론(無舌土論)』을 지어 선법을 크게 펼쳤다.

무염의 뒤를 이은 성주산파의 고승으로는 순예(詢刈)·원장(圓藏)·승량(僧亮)·보신(普愼)·심광(深光)·영원(靈源)·현영(玄影)·대통(大通)·여엄(麗嚴) 등이 있었다. 이 가운데 심광은 진성여왕 때 덕유산 영각사(靈覺寺)에 있으면서 성주산파의 선풍을 선양하였는데, 그의 문하에서 현휘(玄暉)가 배출되었다. 현휘는 고려 태조에 의해 국사가 되었으며, 충주 개천산 정토사(淨土寺)에 머물면서 선법을 펼쳐 활행(闊行) 등 몇백명의 제자를 배출시켰다.

무염의 뛰어난 제자인 대통은 845년(문성왕 7) 중국으로 건너가 앙산(仰山)의 법을 얻고, 866년(경문왕 6) 귀국하여 제천월광사(月光寺)에서 선법을 폈으며, 여엄 또한 양평보리사(菩提寺)에 머물면서 선법을 선양하였다.

참고문헌

『조당집(祖堂集)』
『선종구산내력(禪宗九山來歷)』(김영수, 1937)
『조선금석총람(朝鮮金石總覽)』(조선총독부, 1919)
『조선불교통사(朝鮮佛敎通史)』(이능화, 신문관, 1918)
「한국선종약사」(권상로, 『백성욱박사화갑기념불교학논문집』, 1959)
집필자
김영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