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녕향교 명륜당 ( )

목차
관련 정보
영천 신녕향교 명륜당 전경
영천 신녕향교 명륜당 전경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영천시 신녕면에 있는 조선후기 에 중건된 향교건물. 교육시설.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북도 영천시 신녕면에 있는 조선후기 에 중건된 향교건물. 교육시설.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983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신녕향교는 창건 후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것을 1686년(숙종 12) 지금의 자리로 이건하고, 1852년(철종 3)에 명륜당을 중건하고 기타 건물들도 중수하였다.

완만한 경사지에 외삼문·명륜당·내삼문·대성전의 순으로 일축선상에 남향으로 배치된 전학후묘(前學後廟) 방식이다. 명륜당 앞에는 동·서재가 대칭으로 서 있고, 서쪽에는 관리사가 있다. 명륜당 평면은 정면 5칸, 측면 2칸인데, 중앙 3칸은 대청으로 꾸몄고, 양퇴칸은 앞쪽에 좁은 툇마루를 두고 그 뒤로 2통칸의 온돌방을 두었다.

기단은 막돌 허튼층쌓기에 자연석 초석을 놓았고, 기둥은 양 퇴칸 온돌방 전면만 각주이고 나머지는 원주이다. 공포(栱包)는 2익공이고, 가구는 중앙 3칸은 5량가의 맞배지붕으로 하였고, 양퇴칸 온돌방은 가적지붕(박공벽에서 달아 낸 외쪽 지붕으로 꾸민 것)을 단 3량구조이다.

대청 상부가구는 대량 위에 보아지와 첨차를 끼운 동자주(童子柱 : 세로로 세운 짧은 기둥)를 세워 종량을 올렸고, 종량 위는 제형 판대공을 올려 종도리를 놓았다. 지붕형식이 다른 명륜당 건물에서는 보기 드문 형태이고, 대청 상부가구 수법에서도 건실함이 엿보인다.

참고문헌

『경북향교지(慶北鄕校誌)』(경상북도·영남대학교, 1991)
『경상북도문화재지정조사보고서(慶尙北道文化財指定調査報告書)』(경상북도, 1983)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일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