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효 ()

신오위장본
신오위장본
구비문학
인물
조선후기 '인물, 사설, 득음, 너름새'라는 4대 법례를 마련한 이론가. 개작자, 후원자.
이칭
백원(百源)
동리(桐里)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12년(순조 12)
사망 연도
1884년(고종 21)
본관
평산(平山)
출생지
전라북도 고창
내용 요약

신재효는 조선후기 '인물, 사설, 득음, 너름새'라는 4대 법례를 마련한 이론가이다. 1812년(순조 12)에 태어나 1884년(고종 21)에 사망했다. 「광대가」를 지어 판소리의 이론을 수립하고 인물·사설·득음·너름새라는 4대 법례를 마련했다. 동편제와 서편제의 장점을 조화시키면서 판소리의 ‘듣는 측면’에다 ‘보는 측면’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판소리를 즐기면서 동시에 이론적 정리 작업을 진행했다. 판소리 여섯마당의 사설을 개작하여 체계적인 구성을 갖추게 한 결과, 판소리가 신분을 넘어선 민족문학으로 성장하는 기틀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정의
조선후기 '인물, 사설, 득음, 너름새'라는 4대 법례를 마련한 이론가. 개작자, 후원자.
개설

본관은 평산(平山). 자는 백원(百源), 호는 동리(桐里). 전라북도 고창 출생. 아버지 신광흡(申光洽)은 경기도 고양 사람으로 한성부에서 직장(直長)을 지내다가 고창현의 경주인(京主人)을 하던 선대의 인연으로 고창에 내려와 관약방(官藥房)을 하여 재산을 모았다. 어머니는 경주 김씨로 절충장군 김상려(金常礪)의 딸이다.

생애

신재효는 어려서 총명하였고, 또한 효성이 지극하여 그런 이름을 지었다 한다. 어려서 아버지에게 수학하였고, 사십이 넘어서 부근에 살던 대석학과 학문을 의논하였다고 하는데, 그가 누구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그는 고창현의 향리와 서민들과 깊이 사귀었을 뿐만 아니라, 죽은 뒤에 여러 향반(鄕班)들이 만장을 써 보낸 것으로 보아, 신분을 넘어선 폭넓은 교유를 맺었으리라 추정된다. 그는 아버지가 마련한 기반을 바탕으로 35세 이후에 이방이 되었다가 나중에 호장(戶長)에 올랐다. 1876년(고종 13)에 기전삼남(畿甸三南)의 주1을 구제한 공으로 정3품 통정대부가 되고, 이어 절충장군을 거쳐 가선대부에 승품(陞品)되고, 호조참판으로 동지중추부사를 겸하였다.

활동사항

신분 상승을 꾀하면서도 한시가 아닌 판소리에서 정신세계를 찾은 그는 판소리를 즐기는 동시에 자신의 넉넉한 재력을 이용하여 판소리 광대를 모아 생활을 돌보아 주면서 판소리를 가르치기도 하였다. 직선적이고 기교는 없으나 예스럽고 소박한 성음을 갖추면서 박자가 빨라 너름새를 할 여유가 없는 동편제(東便制)와, 유연하고 화려한 성음을 갖추면서 박자가 느려 너름새가 쉽게 이루어지는 서편제(西便制)의 장점을 조화시키면서, 판소리의 ‘듣는 측면’에 덧붙여, ‘보는 측면’을 강조하였다. 또한 진채선(陳彩仙) 등의 여자 광대를 길러 내어 여자도 판소리를 할 수 있는 길을 열었으며, 「춘향가」를 남창과 동창으로 구분하여 어린 광대가 수련할 수 있는 대본을 마련하기도 하여, 판소리의 다양화를 시도하였다.

「광대가」를 지어서 판소리의 이론을 수립하였는데, 인물 · 사설 · 득음(得音) · 너름새라는 4대 법례를 마련하였다. 인물은 타고나는 것이니 어쩔 수 없으며, 사설의 우아한 표현, 음악적 기교 및 관중을 사로잡을 수 있는 연기가 중요하다고 하면서, 판소리는 상스럽지 않고 한문학과 견줄 만한 예술임을 은연중에 드러내었다. 만년에는 「춘향가」 · 「심청가」 · 「박타령」 · 「토별가」 · 「적벽가」 · 「변강쇠가」의 판소리 여섯마당을 골라서 그 사설을 개작하여, 작품 전반에 걸쳐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구성을 갖추게 하고, 상층 취향의 전아(典雅)하고 수식적인 문투를 많이 활용하였다. 그래서 하층의 발랄한 현실 인식이 약화되기도 하였으나, 아전으로서 지닌 비판적 의식이 부각되고, 사실적인 묘사와 남녀 관계의 비속한 모습을 생동하게 그리기도 하였다. 그래서 판소리가 상하의 관심을 아우르면서 신분을 넘어선 민족 문학으로 성장하는 데 진전을 가져올 수 있었다.

판소리 사설 외에도 30여 편의 단가 혹은 허두가(虛頭歌)라고 하는 노래를 지었다.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난 재산을 모으는 방법을 다룬 「치산가(治産歌)」, 서양의 침입이라는 시대적 시련을 걱정하는 「십보가(十步歌)」 · 「괘씸한 서양(西洋)되놈」, 경복궁 낙성 공연을 위해 마련한 「방아타령」, 그 밖에 「오섬가(烏蟾歌)」 · 「도리화가(桃梨花歌)」 · 「허두가」 등이 대표적이다.

상훈과 추모

고창읍 성두리에 묘가 있으며, 1890년에 한산시회(寒山詩會)에서 송덕비를 건립하였다.

참고문헌

『신재효 판소리사설의 연구』(정병헌, 평민사, 1986)
『한국문학통사 4』(조동일, 지식산업사, 1986)
『판소리사설의 연구』(서종문, 형설출판사, 1984)
『신재효판소리사설 전집』(강한영, 연세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69)
「판소리사설의 굴절과 근대로의 이행」(설성경, 『근대문학의 형성과정』, 문학과 지성사, 1983)
「신재효 판소리사설에 나타난 작가의식」(박명희, 이화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78)
「동리 신재효의 생애와 작품의 한계성」(이성연, 『한국언어문학』 16, 1978)
「신재효개작춘향가의 판소리사적위치」(김흥규, 『한국학보』 10, 1978)
「신재효론」(설성경, 『한국문학작가론』, 형설출판사, 1977)
「판소리이원성과 사회사적배경」(김흥규, 『창작과 비평』 31호, 1974)
「신재효의 판소리사설비평관」(강한영, 『동양학』 2, 1972)
주석
주1

가뭄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사람.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