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곡서원 ()

목차
관련 정보
용인 심곡서원 전경
용인 심곡서원 전경
유적
문화재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에 있는 조선후기 조광조를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교육시설. 사적.
목차
정의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에 있는 조선후기 조광조를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교육시설. 사적.
내용

1650년(효종 1)에 지방유림의 공의로 조광조(趙光祖)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설립하여 위패를 모셨다.

조광조의 무덤이 이곳에 있기 때문에 일찍부터 서원을 세우기 위한 논의가 있었으나, 재력이 부족하여 모현면에 있는 정몽주(鄭夢周) 제향의 충렬서원(忠烈書院)에 입향하였다가 위패를 옮겨오게 되었다.

설립과 동시에 ‘심곡’이라고 사액되었으며, 양팽손(梁彭孫)을 추가 배향하였다. 대원군의 서원철폐 당시 훼철되지 않고 존속한 47개 서원 중의 하나로서, 선현 제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여왔다.

경내의 건물로는 사우(祠宇)·일소당〔日昭堂: 현재의 講堂〕·재실(齋室)·장판각(藏板閣)·내삼문(內三門)·외삼문(外三門) 등이 있다. 사우에는 조광조와 양팽손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으며, 지붕의 좌우에 방풍판(防風板)을 달고 겹처마로 되어 있다.

일소당은 강당으로 정면 3칸, 측면 3칸의 합각(合閣)지붕에 겹처마로 되어 있으며, 목판벽(木板壁)으로 각 칸마다 판자문비(板子門扉)를 달아 사면을 전부 개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강당은 원내의 여러 행사 및 유림의 회합과 학문의 강론장소로 사용되고 있다.

정면 4칸, 측면 반칸의 합각 홑처마로 된 재실은 원생이 기거하며 공부하던 곳이다. 맞배지붕에 홑처마로 된 장판각에는 67종 486책이 소장되어 있었으나, 1985년에 도난을 당하여 현재는 『정암집(靜庵集)』·『조선사(朝鮮史)』 등만 남아 있다.

이 서원에서는 매년 2월 중정(中丁: 두번째 丁日)과 8월 중정에 향사를 지내고 있으며, 제품(祭品)은 4변(籩) 4두(豆)이다. 현재 사적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원내에 있는 수령 500년의 느티나무가 경기도 보호수로 지정되어 있다. 재산으로는 전답 4,700평, 임야 약간 등이 있다.

참고문헌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
『태학지(太學志)』
『서원등록(書院謄錄)』
『전고대방(典故大方)』
『경기도사』(경기도, 1982)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정만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