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연서원 ()

목차
관련 정보
포천 용연서원
포천 용연서원
유적
문화재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에 있는 조선후기 이덕형과 조경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에 있는 조선후기 이덕형과 조경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691년(숙종 17)에 이사상(李師相) 등의 남인계 유생들이 중심이 되어, 이곳에서 은거하며 만년을 보낸 이덕형(李德馨)과 조경(趙絅)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남인 집권기인 숙종 18년(1692)에 ‘용연(龍淵)’이라는 사액을 받았으며, 경기도내 남인세력의 유력한 근거지로서 선현배향과 향촌교화의 일익을 담당하여왔다. 임진왜란 당시에 이덕형이 세운 공로가 인정되어, 1868년(고종 5) 대원군의 서원철폐시 훼철되지 않고 존속하였다.

당시의 경내건물로는 사우(祠宇) · 강당 · 동재(東齋) · 서재(西齋) 등이 있었으나 6 · 25전쟁 등으로 소실되어, 현재는 사우만 남아 있다. 사우에는 이덕형과 조경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사우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으로 된 목조기와로서 1972년에 보수하였다.

용연서원은 1976년 경기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으며, 매년 봄 · 가을에 향사를 지내고 있다.

참고문헌

『전고대방(典故大方)』
『태학지(太學志)』
『서원등록(書院謄錄)』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문화유적총람』(문화재관리국, 197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정만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