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어

목차
동물
생물
멸치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
이칭
이칭
위어(葦魚), 제어(鱭魚)
목차
정의
멸치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
내용

학명은 *Coilia nasus (Temminck and Schlegel, 1846)*이다. 몸은 가늘고 길며 옆으로 납작[側扁]하며 칼모양처럼 생겼다. 모양이 싱어와 비슷하나 가슴지느러미가 길고 몸길이가 길다. 몸빛은 은백색이며 몸길이는 30㎝까지 이른다.

우리나라 서 · 남해안에 분포한다. 4∼5월에 하천의 하류로 올라와서 산란한다. 치어는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바다로 내려가서 월동하고, 성장한 뒤 하천에서 산란하며, 산란 후에는 죽는다. 맑은 물보다는 약간 흐린 물에 산다. 낮에는 기슭에 살고 밤에는 깊은 곳에 산다.

웅어는 과거에 위어(葦魚)라고 하였는데, 갈대 사이에서 산란하는 습성이 있어 이름에 갈대 ‘위’자가 붙었다는 말도 있다. 『난호어목지(蘭湖漁牧志)』에는 『본초강목』에 보이는 이름을 빌려 제어(鱭魚)라 하고, 한글로 ‘위어’라 하였으며, 그 속명을 위어(葦魚)라 하였다. 그 형태를 설명한 뒤에 분포와 습성에 대하여서도 언급하고 있다.

강호(江湖)와 바다가 통하는 곳에 나며, 매년 4월에 주1하는데 한강의 행주(杏洲: 지금의 幸州), 임진강의 동파탄(東坡灘) 상하류, 평양의 대동강에 가장 많고 4월이 지나면 없다고 하였다. 『송남잡지(松南雜識)』에는 “위어는 행주(幸州)에서만 나므로 지금 사옹원(司饔院)이 진상한다.”고 하였다.

조선시대에는 웅어를 잡아 진상하던 주2라는 곳이 한강하류의 고양에 있었다. 『자산어보(玆山魚譜)』에는 웅어를 도어(魛魚)라 하고, 속명을 위어라 하였으며, 빛깔이 희고 맛이 좋아 회의 상품이라 하였다. 웅어는 『세종실록』 지리지의 토산조에 이미 등장하고 있다.

경기도 양천현(陽川縣)의 토산조에는 주3에서 웅어가 나는 것으로 되어 있고, 그 밖의 지방에도 웅어가 토산에 들어 있는 곳이 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함경도와 강원도를 제외한 전 도에 웅어가 산출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웅어는 일찍부터 중요한 담수어자원의 하나였던 것이다. 옛날에는 박달나무를 태워 웅어를 훈제품으로 만들기도 하였다고 한다.

참고문헌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난호어목지(蘭湖漁牧志)』
『자산어보(玆山魚譜)』
『송남잡지(松南雜識)』
『경남(慶南)의 자연(自然) -담수어편(淡水魚篇)-』(최기철, 경상남도교육위원회, 1983)
『한국어도보(韓國魚圖譜)』(정문기, 일지사, 1977)
주석
주1

바닷물고기가 산란을 위하여 강을 거슬러 올라감. 우리말샘

주2

조선 시대에, 사옹원에 속하여 웅어를 잡아서 궁중에 바치던 부서. 웅어의 명산지인 한강 하류의 고양에 두었다. 우리말샘

주3

서울 마포 서남쪽 잠두봉 아래에 있던 조선 시대의 나루. 삼진(三鎭)의 하나로, 양화진영(楊花津營)이 있었으며 양천에서 강화로 이어지는 중요한 나루터였다. 우리말샘

집필자
박구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