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세 ()

일휴정문집
일휴정문집
유교
인물
조선 후기에, 사직서참봉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영백(榮伯)
일휴정(日休亭)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18년(광해 10)
사망 연도
1698년(숙종 24)
본관
벽진(碧珍: 지금의 경상북도 성주)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사직서참봉
정의
조선 후기에, 사직서참봉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벽진(碧珍). 자는 영백(榮伯), 호는 일휴정(日休亭). 아버지는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이충민(李忠民)이며, 어머니는 안동권씨(安東權氏) 훈련원정(訓鍊院正) 권덕시(權德時)의 딸이다. 족조인 완정(浣亭) 이언영(李彦英)의 문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651년(효종 2) 사마시에 합격하고, 1655년 오제(梧製: 칠석날에 보는 시험)에 입격하여 사찬(賜饌)을 입었다. 1657년(효종 7) 정부에서 재변(災變)으로 인해 구언(求言)을 하자 이영세는 응지소(應旨疏)를 올려 ‘간언을 받아들이고, 기강을 바로잡으며, 사치를 억제하고, 학교를 일으키는 것’ 등 시무(時務)에 적합한 구제 방법을 진언하였다.

1679년(숙종 5) 사직서참봉(社稷署參奉)에 제수되었으나 이듬 해 사직하고 돌아가 학문에 전념하였다. 이영세는 어렸을 때 스승이 전염병으로 세상을 떠나자 사제 간의 의리란 중대한 것이라 하며 수개월 동안 빈소를 지키고 돌아왔다. 저서로는 『일휴정문집(日休亭文集)』 2책이 있다.

참고문헌

『일휴정문집(日休亭文集)』
「장사랑 사직서 참봉 월곡 이공 묘지명(將仕郞社稷署參奉月谷李公墓誌銘)」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종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