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호부 관아 ( )

목차
관련 정보
인천도호부관아 전경
인천도호부관아 전경
건축
유적
문화재
조선시대에 건립된 한식 목구조의 건물로 인천광역시 미출홀구 문학동에 위치한 청사와 객사로 구성된 관청건물.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조선시대에 건립된 한식 목구조의 건물로 인천광역시 미출홀구 문학동에 위치한 청사와 객사로 구성된 관청건물.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982년 인천광역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청사는 원래 15∼16동의 건물로 구성되었다고 전하나 현재는 객사(客舍)의 일부와 19세기 초 건물인 동헌(東軒) 및 훨씬 후대에 세워진 창고만이 남아 있다.

객사는 지붕기와에서 발견한 명문(銘文)에 의해서 1677년에 중수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으나 1950년 현 문학초등학교를 세우면서 동헌과 함께 지금의 위치로 이전 개축하였기 때문에 당초 건물들의 배치·형태를 알 수가 없게 되었다.

객사는 윈래 20칸의 규모였다고 전하여지나 현재는 양쪽 익랑채가 없어지고 박공지붕으로 된 중앙부의 정면 3칸 측면 2칸의 건물 일부만 남아 있다. 동헌은 합각지붕의 굴도리집으로서 관청 건물로는 드물게 부연을 달지 않은 홑처마지붕을 하고 있으며 기둥도 둥근 기둥이 아닌 네모기둥을 사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천시사』(인천직할시사편찬위원회, 1993)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허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