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봉주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대한광복회에서 친일파를 처단하는 등 항일무장투쟁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이칭
이칭
세규(世圭)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0년(고종 17)
사망 연도
1918년
출생지
경상북도 영주
정의
일제강점기 때, 대한광복회에서 친일파를 처단하는 등 항일무장투쟁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일명 세규(世圭). 경상북도 영주 출신. 1915년 풍기의 광복단과 대구의 조선국권회복단을 통합하여 조직된 대한광복회(大韓光復會)에 가담하였다.

1916년 권상석(權相錫)·우재룡(禹在龍) 등과 함께 친일 부호 장승원(張承遠)을 처단하려다 실패하고, 이듬해 11월 채기중(蔡基中)·유창순(庾昌淳)·강순필(姜順弼)과 함께 이를 처단하였다. 1918년 1월에는 김한종(金漢鍾)·장두환(張斗煥)·김경태(金敬泰)와 함께 친일 부호이며 아산군 도고면장이던 박용하(朴容夏)를 처단하였다.

이러한 활약으로 대한광복회가 널리 알려졌으나 관련 지사들이 모두 잡히고 자신도 결국 사형으로 순국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3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운동사자료집』1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6)
『한국독립운동사』(애국동지원호회, 1956)
『고등경찰요사(高等警察要史)』(경상북도경찰부, 1934)
「대한광복회연구」(조동걸, 『한국사연구』42, 1983)
집필자
조동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