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최명길 신도비 ( )

목차
관련 정보
최명길 신도비
최명길 신도비
서예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에 있는 조선시대 명신 최명길의 신도비.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에 있는 조선시대 명신 최명길의 신도비.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702년(숙종 28) 건립. 1980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비신 높이 4.2m.

비신(碑身) 위에 팔작지붕 모양의 덮개돌을 얹은 일반 형식인데, 1980년 비의 보호를 위해 비각(碑閣)을 세웠으나 비문은 거의 풍화되어 거의 판독되지 않는다. 비문은 박세당(朴世堂)이 짓고 글씨는 최창대(崔昌大)가 썼다.

비문에는 1605년(선조 38)에 문과에 급제한 뒤 승문원을 거쳐 예문관(典籍)을 지냈고, 그러다가 1614년(광해군 6) 폐모(廢母)사건에 연루되어 파면되었으며, 그 뒤 인조반정에 가담하여 다시 관계에 나아갔던 그의 생애와 주요 활동이 적혀있다. 특히 정묘호란 때 국왕 인조를 강화도로 호종(扈從)하는 한편 청과의 강화(講和)를 주장했다거나 병자호란 때 청과의 평화 관계를 모색할 수밖에 없음을 직시하고 홀로 청나라 진영에 들어가 화의(和議) 교섭을 성사시키는 등 현실적 외교정책을 주장한 면모가 잘 기술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이완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