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덕 당간지주 ( )

목차
관련 정보
흥덕 당간지주
흥덕 당간지주
건축
유적
문화재
전라북도 고창군 흥덕면에 있는 고려전기 연화문 조각수법의 깃대기둥. 당간지주. 시도유형문화재.
이칭
이칭
고창교운리당간지주
시도지정문화재
지정기관
전라북도
종목
전라북도 시도유형문화재(1973년 06월 23일 지정)
소재지
전북 고창군 흥덕면 교운리 126번지
목차
정의
전라북도 고창군 흥덕면에 있는 고려전기 연화문 조각수법의 깃대기둥. 당간지주.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높이 3.09m. 1973년 전라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흥덕향교일대는 사찰이 있었던 곳으로 향교 입구에 커다란 당간지주만 남아 있었다.

그러나 이 당간지주마저 10여년전 절단, 도괴되어, 그 파편만이 부근 민가에 방치되어 있다. 지주는 좌우대칭으로 바깥면 꼭대기는 둥글게 다듬고 안쪽면 윗부분에는 네모꼴의 기둥골을 새겼다.

안쪽면을 제외한 옆면은 갓두리를 따라 돌대가 세로로 양각되었는데, 바깥쪽 면 중앙에는 3개의 연화문이 새겨져 있다. 이러한 형식은 다른 당간지주에서는 볼 수 없는 매우 희귀한 특징이라 하겠다.

지주의 꼭대기에서 약 50㎝쯤 내려온 곳에 8판중엽(八瓣重葉)의 연화문을 새기고 다시 50㎝쯤 내려와 같은 형식의 연화문이 각각 새겨져 있다. 제일 아래의 연화문 하단에서 약 1m 내려온 곳에는 횡대가 둘러져 있다. 연화문의 조각수법으로 보아 조성연대는 고려시대 초기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전북문화재대관』(전라북도, 1979)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전영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