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평성시(平城市)

북한지명

 평안남도 중부에 위치한 시.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평성시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분야
북한
유형
지명
성격
지명
시대
현대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평안남도 중부에 위치한 시.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개설
동쪽은 은산군·강동군, 서쪽은 평원군·평양직할시 순안구역, 남쪽은 평양직할시 은정구역, 북쪽은 순천시와 접하여 있다. 동경 125°42′∼126°02′, 북위 39°10′∼39°25′에 위치한다. 평안남도 소재지이며, 남부에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명칭 유래
시 명칭은 1965년의 평성구 명칭을 그대로 이어받았다. 평성구 명칭은 1965년 평성구를 신설할 때 ‘평양을 보위하는 성새(城塞)가 되라’는 뜻에서 평양과 성채에서 각각 한 글자씩 따다가 조합한 합성지명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자연환경
대체로 서쪽이 높고 동쪽이 지세를 이루고 있다. 서부에는 청룡산줄기가 남북 방향으로 뻗어 있고, 남동부에는 구릉성 산지가 남북 방향으로 분포하며, 동부는 대동강과 접하고 있다. 서부에는 자모산(542m)·청룡산(547m)·담화산(430m)·봉린산(551m)·용골산(430m) 등이 솟아 있고, 남동부에는 백족산(393m)·소사산(354m) 등의 낮은 산들이 군데군데 솟아 있다.
넓은 골짜기는 북동쪽을 향해 열려 있다. 동부에서는 경계를 따라 대동강이 남쪽으로 흐르며, 여기에 서쪽의 산지에서 발원한 신천·운흥천·사인천 등의 지류 하천들이 합류하고 있다. 북쪽의 운흥천(雲興川)에는 대봉저수지가, 서부에서 남쪽으로 흐르는 합장강(合掌江) 상류에는 평성저수지가 조성되어 있다.
산림은 시 면적의 53%를 차지하는데, 소나무·잣나무·참나무·피나무·자작나무·박달나무·단풍나무 등의 혼효림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반암은 흑운모편마암·편암·규암·석회암·화강암 등이다. 여기에 철·금·연·아연·동·흑연이 매장되어 있다. 충적평탄지는 북동부 신천과 운흥천이 합류하는 유역과 남부의 뱀천 유역에 넓게 나타난다.
1월 평균기온은 -8.4℃, 8월 평균기온은 23,6℃이며, 강수량은 1,175㎜이다. 눈은 11월 중순부터 내리기 시작하여 이듬해 4월 초순까지 내린다.
영역닫기영역열기형성 및 변천
본래 평양시, 순천군, 순안군에 각각 속하여 있었다. 1965년 평양시 용성구역의 하리·하차리 일부, 순천군의 사인리·봉학리·덕산리, 순안군의 상차리를 분리, 통합하여 평성구를 신설하였다. 1969년 평성구가 승격하여 평성시(平城市)가 되었다. 1974년 순천군의 자산리·자모리·백송리·화포리·운흥리·고천리가 이관되었다. 1981년 한왕리를 경신리로 개칭하였다. 1989년 중덕동 일부를 분리하여 역전동을 신설하였다. 1995년 덕산동·배산동·지경동 일부·송령동 일부를 분리하여 평양시로 이관하였고, 지경동의 나머지 지역은 하차동으로 편입시키고 폐지하였다.
행정구역은 20동(구월동, 냉천동, 덕성동, 두무동, 문화동, 보덕동, 봉학동, 삼화동, 상차동, 송령동, 양지동, 역전동, 오리동, 옥전동, 은덕동, 주례동, 중덕동, 평성동, 하차동, 학수동), 15리(경신리, 고천리, 백송리, 삼룡리, 어중리, 성남리, 운흥리, 월포리, 율화리, 자모리, 자산리, 청옥리, 하단리, 화포리, 후탄리)로 이루어져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현황
평성시의 경제는 공업과 농업이 중심을 이룬다. 공업은 현대적 설비와 최신기술을 갖추고 여러 유형의 공장이 모여 있다. 주요 공장으로는 평성편직공장, 평성고무줄공장, 평성합성가죽공장, 모란봉시계공장, 평성식료품공장, 평성제약공장 등이 있으며, 이들 공장에서 일용품을 비롯한 고무줄, 가죽, 시계, 목재, 방직 및 피복, 식료, 의약이 생산된다.
농경지는 전체 면적의 28%이다. 그중 논이 24%, 밭이 64%, 과수원이 12%이다. 주요 곡물은 벼·옥수수·콩 등이다. 벼는 주로 북부의 신천과 운흥천 유역의 자산리·백송리·고천리·운흥리·화포리 등에서 생산되고, 옥수수는 동남부의 하단리·월포리·후탄리·청옥리·운흥리 등에서 주로 생산된다. 채소는 시 전역에서 무·배추·시금치·양배추 등이 재배된다. 사과·복숭아·포도 등의 과수도 생산된다. 또한 잠업을 반영한 뽕나무도 넓은 면적에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
남북 방향의 골짜기를 따라 평라선(평양∼나진)이 지나고, 여기에 평성역·봉학역·자산역이 설치되어 있다. 평양∼강계, 평성∼함흥, 평성∼강동, 평성∼순안 등을 잇는 도로가 개설되어 있다. 평양까지는 28㎞이다.
과학원이 있어 과학의 메카로 일컬어지고 있으며, 고등교육기관으로는 평성공업대학·평성교원대학·평성석탄공업대학·평성수의축산대학·평성의학대학 등이 있다. 북한 국가지정문화재 국보급 유물로 안국사9층탑이 있으며, 봉학동에 있는 안국사(安國寺)는 503년에 법석현구가 완성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신리1호무덤한왕묘, 안국사사적비, 지경동무덤, 후탄리선돌은 문화재로 지정되어 보존되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 1250,000 대한민국 국세도  (국토해양부 국토지리정보원, 2012)

  • 『광명백과사전 -조선의 지리』8(조선백과사전편찬위원회·지리부문편찬위원회 편찬,백과사전출판사,2009)

  • 조선향토대백과  (조선과학백과사전출판사·한국평화문제연구소 공동편찬, 평화문제연구소, 2005)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한일연
개정 (2013년)
정암(동국대학교)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