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릉령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평안북도 후창군 칠평면 대흥동과 함경남도 장진군 군내면 삼포리 사이에 있는 고개.
목차
정의
평안북도 후창군 칠평면 대흥동과 함경남도 장진군 군내면 삼포리 사이에 있는 고개.
내용

높이 1,440m. 예로부터 아득령(牙得嶺)·검산령(劍山嶺)·거차령(巨次嶺)·기린령(麒麟嶺) 및 마식령(馬息嶺) 등과 함께 낭림산맥을 넘어 관북지방과 관서지방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로의 구실을 해왔다.

함흥에서 자성까지 이르는 이른바 함흥∼자성선 2등도로 244.5㎞가 통과하는 고개이다. 구성 암석은 주로 화강암과 섬록암으로서 금이 묻혀 있다. 고개 일대에 분비나무·가문비나무·삼송류 등 주로 아한대성 침엽수가 자란다. 가릉령의 양쪽 기슭에 석막동과 삼포리 등의 취락이 입지한다.

참고문헌

『함경남도지』(함경남도지편찬위원회, 1968)
집필자
정장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