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산 ()

목차
관련 정보
가리산
가리산
자연지리
지명
강원도 홍천군 화촌면 · 두촌면과 춘천시 동면 · 북산면에 걸쳐 있는 산.
이칭
이칭
가래산
목차
정의
강원도 홍천군 화촌면 · 두촌면과 춘천시 동면 · 북산면에 걸쳐 있는 산.
내용

높이 1,050.9m. 태백산맥의 줄기인 내지산맥(內地山脈)에 속하는 산으로, 북쪽에 매봉(800m), 서쪽에 대룡산(大龍山, 899m), 동쪽에 가마봉(可馬峰, 1,192m) 등이 솟아 있다.

가리산의 동쪽 사면을 흐르는 수계(水系)는 자은리에서 여러 수계를 합하여 북한강의 지류인 홍천강(洪川江)을 이룬 후, 남서쪽으로 흐른다. 이 하천은, 두촌면 역내리를 지나 철정리에 이르러 응봉산(鷹峰山, 1,103m)에서 발원한 내촌천(乃村川)을 합류하고, 화양강(華陽江)을 이룬다.

북쪽 사면을 흐르는 수계는 물노리에 이르러 소양호로 흘러들고, 서쪽 사면을 흐르는 수계도 품안리에서 역시 소양호로 흘러든다. 남쪽 사면을 흐르는 수계는 성산리에서 화양강으로 흘러든다.

가리산의 북쪽 사면은 소양호와 접하고 있어 교통이 매우 불편하나 동쪽 사면은 44번과 46번 국도가 통과하여 교통이 편리하다.

전해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가리산 북쪽의 물노리에는 청태종의 선대묘(先代墓)가 있었다고 한다. 가리산은 가래나무가 많아 가래산으로도 불렸는데, 지금은 가래나무를 찾아보기 힘들고 참나무가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지명요람(韓國地名要覽)』(건설부 국립지리원, 1982)
『한국지명총람』(한글학회, 1967)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정장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