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림 ()

목차
인문지리
지명
충청남도 부여 지역의 옛 지명.
이칭
이칭
부여
목차
정의
충청남도 부여 지역의 옛 지명.
내용

원래 백제의 가림군(加林郡)이었는데, 757년(경덕왕 16)가림군(嘉林郡)으로 고치고, 웅주군(熊州郡)에 예속시켰다. 그 뒤 995년(성종 14) 임 주자사(林州刺使)를 두었으나 1018년(현종 9)가림현(嘉林縣)으로 개칭하여 격하시켰다.

원나라에 대한 사대사상이 심하던 충숙왕 재위시 원나라의 평장사(平章事) 아패해(阿孛海)의 처 조(趙)씨가 이곳 출신이라 하여 격상시켜 지임주사(知林州事)를 두었다.

조선시대에도 이런 일은 되풀이되어 1394년(태조 3)명나라에 들어간 환자(宦者) 진한룡(陳漢龍)의 청으로, 1403년(태종 3) 역시 명나라에 들어간 환자 주윤단(朱允端)의 청으로, 그들의 고향이라 하여 각각 부(府)로 격상시켰다.

그러나 얼마 가지 않아 모두 군(郡)으로 환원되었다. 그 뒤 조선시대 약 500년간 거의 임천군(林川郡)으로 계속되다가, 1914년 행정구역개편에 따라 부여군에 편입되어 임천면이 되었다.

금강(錦江)이 곡류(曲流) 하는 요새지에 위치하여 삼국시대부터 자주 전쟁터가 되었다. 백제 때 축성하였다는 가림성, 예로부터 전하는 부곡(部曲)·소(所)·처(處)의 유적, 백제의 계백(階伯)·성충(成忠) 등 8인이 출생했다는 팔충면(八忠面) 등이 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여지도서(輿地圖書)』
집필자
노도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