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마등등

목차
관련 정보
강강술래 / 가마타기
강강술래 / 가마타기
민속·인류
놀이
전라남도 지방에서 가마타기를 모방하며 노는 성인여자놀이.
목차
정의
전라남도 지방에서 가마타기를 모방하며 노는 성인여자놀이.
내용

주로 전라남도 지방에서 행해진다. 가마타기 놀이의 모의희(模擬戱)로 <강강술래>에서 행해진다. 두 사람이 마주 서서 서로 각자의 왼손으로 오른손 팔목을 잡고 이어서 상대방의 왼 손목을 잡아 정(井)자형을 만든다.

이 위에 다른 한 사람이 타고 앉아 뜰을 돌아다니면서 가마놀이를 벌이는 것이며 편을 갈라서 일정한 거리까지 갔다오는 경주를 벌이기도 한다. <가마등등> 놀이에 따르는 노래는 임금이나 양반이 행차할 때 행렬 앞에서 사복(司僕)이나 역졸(驛卒)들이 위세 높은 목청으로 부를 <권마성 勸馬聲>과 같다.

이 놀이는 <남생아 놀아라>·<고사리 꺽자>·<청대엮자>·<문 열어라> 등의 다른 놀이와 함께 <강강술래> 놀이의 연속으로 벌어지는데 <가마등등> 놀이에서 절정에 이른다.

참고문헌

『강강술래놀이』(지춘상, 한국의 민속예술,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78)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