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회톱

목차
식물
생물
포도과에 속하는 낙엽덩굴목본.
목차
정의
포도과에 속하는 낙엽덩굴목본.
내용

가회톱이라는 이름은 잎의 모양이 우상(羽狀)으로 갈라져서 톱과 같이 생긴 데서 유래되었다. 한자어로는 백렴(白斂)·백근(白根)·백초(白草)·염초(蘞草)라 한다. 학명은 Ampelopsis japonica MAKINO이다. 길이는 2m 이상 뻗으며 덩이뿌리[塊根]가 있다. 잎은 어긋나며, 손바닥모양으로 완전히 다섯 개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의 것은 다시 세 개로 갈라진다. 화서는 취산화서(聚繖花序)로서 잎과 마주나며, 꽃은 7월에 연한 황색으로 핀다.

열매는 장과(漿果: 토마토 등과 같은 수분이 많고 여러 개의 씨가 들어 있는 육질인 열매)로 처음에는 벽자색(碧紫色)이다가 9, 10월에 백색으로 익는다. 주로 황해도 이북에서 자라며 수직적으로는 1,000m 이하에서 자란다.

뿌리는 백렴이라 하여 한약재로 쓰인다. 소염·진통제, 또는 종기나 피부염·중이염 등 외과적인 염증치료제나 끓는물에 데었을 때 쓰인다. 동상으로 가렵고 통증이 있을 때는 같은 양의 황벽(黃蘗)과 함께 가루로 만들어 붙인다.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참고문헌

『향약채취월령(鄕藥採取月令)』
『대한식물도감』(이창복, 향문사, 1980)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