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전 ()

고려시대사
지명
고려 전기, 동여진(東女眞)이 거주한 지역으로 12세기 초에 9성(城) 설치를 두고 고려와 여진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지역.
지명/고지명
지역
북한 함경남도, 함경북도, 양강도
내용 요약

갈라전은 고려 전기, 동여진(東女眞)이 거주한 지역으로 12세기 초에 9성(城) 설치를 두고 고려와 여진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지역이다. 오늘날 북한의 함경남도, 함경북도, 양강도를 아우르는 지역에 해당한다. 금대(金代)에는 갈라로(曷懶路)로 개편되었다.

정의
고려 전기, 동여진(東女眞)이 거주한 지역으로 12세기 초에 9성(城) 설치를 두고 고려와 여진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지역.
위치

갈라전(曷懶甸)은 고려 전기에 동여진(東女眞)의 거주 지역으로 개략적인 지역 범위는 정주(定州) 이북, 두만강 이남 지역으로 주1된다.

형성 및 변천

고려는 갈라전 지역의 여진 촌락을 주2로 편제하여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그러나 주3를 중심으로 여진의 여러 부족들이 통합되면서 고려와 완안부의 여진 사이에 무력 충돌이 본격화되었다.

1104년(숙종 9)에 완안부 기병이 고려의 천리장성(千里長城)이 지나가는 정주(定州) 지역에까지 이르자 고려는 군사를 동원하여 전투를 벌였다. 하지만 고려는 연이은 전투에서 패배하였고 천리장성 이북의 주6 지역을 모두 상실하였다. 고려는 여진의 기병에 대비하고자 별무반(別武班)을 설치하고 대대적으로 군사를 모집하였다.

1107년(예종 2) 12월에 고려는 윤관(尹瓘)을 중심으로 17만 대군을 동원하여 동북 갈라전 지역으로 출진하였고 요충지에 성을 쌓기 시작하였다. 1109년(예종 4) 7월에 고려가 철수할 때까지 갈라전 지역에서 고려와 여진 사이의 공방전은 지속되었다.

갈라전의 남쪽 경계 지역은 고려의 천리장성이 지나가는 정주 지역이 명확하다. 그런데 북쪽 경계에 대해서는 주4이 존재한다. 주5에는 완안부 여진이 퉁먼[統門]의 병사를 이끌고 갈라전 지역으로 이동한 기록이 있다. 여기서 퉁먼은 두만강 일대의 지명으로 추정된다.

갈라전의 개략적인 지역 범위는 정주 이북, 두만강 이남 지역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금사』에는 고려가 9성을 갈라전 지역에 축성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의의 및 평가

9성의 범위에 대해서는 함흥평야설, 길주설, 두만강 이북설 등 여러 학설이 분분하다. 「허재묘지명(許載墓誌銘)」 에 9성 가운데 길주(吉州)가 주7의 변경과 가장 가까운 지역이었다고 기록된 점, 「영주청벽기(英州廳壁記)」 에 고려가 새로 개척한 지역이 장주(長州), 정주에서 사방 300리 지역이었다고 기록된 점, 『동인지문사륙(東人之文四六)』 세주에 9성 지역이 7일정(七日程) 거리였다고 기록된 점 등을 고려해 보면 길주설이 유력하다.

이와 같은 기록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면 갈라전은 오늘날 북한의 함경남도, 함경북도, 양강도를 아우르는 지역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금사(金史)』
『동인지문사륙(東人之文四六)』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허재묘지명(許載墓誌銘)」

논문

홍성민, 「사료의 재검토를 통해 본 고려 윤관의 여진정벌」(『역사학보』 250, 역사학회, 2021)
윤경진, 「고려의 동북 9성 개척에 대한 몇 가지 고찰」(『군사』 114,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2020)
윤경진, 「고려 동북 9성의 범위와 ‘공험진 입비’ 문제」(『역사와 실학』 61, 역사실학회, 2016)
송용덕, 「고려의 일자명 기미주 편제와 윤관 축성」(『한국중세사연구』 32, 한국중세사학회, 2012)
송용덕, 「1107~1109년 고려의 갈라전 지역 축성과 ‘윤관 9성’ 인식」(『한국사학보』 43, 고려사학회, 2011)
김구진, 「공험진과 선춘령비」(『백산학보』21, 백산학회, 1976)
방동인, 「윤관구성재고-구성설치 범위를 중심으로-」(『백산학보』 21, 백산학회, 1976)
稻葉岩吉, 「高麗尹瓘九城考-特に英雄二州の遺址に就て-(上)」(『史林』16-1, 史學硏究會, 1931)
稻葉岩吉, 「高麗尹瓘九城考-特に英雄二州の遺址に就て-(下)」(『史林』16-2, 史學硏究會, 1931)
池內宏, 「完顔氏の曷懶甸經略と尹瓘の九城の役」(『滿鮮地理歷史硏究報告』, 1922)
津田左右吉, 「尹瓘征略地域考」(『朝鮮歷史地理』2, 南滿洲鐵道株式會社, 1913)
松井等, 「滿洲に於けゐ遼の疆域」(『滿洲歷史地理』2, 南滿洲鐵道株式會社, 1913)
주석
주1

어떤 미상(未詳)의 물체에 대하여 그와 유사한 다른 물체와 비교하여 그 성질을 정함.    우리말샘

주2

국경 지대 또는 그 밖의 지역에 사는 이민족 집단. 또는 그런 집단을 간접 통치 하던 곳.    우리말샘

주3

고려 초기에, 중국 동북부 일대에 금나라를 세운 여진의 부족.    우리말샘

주4

통용되는 것과는 다른 주장이나 의견.    우리말샘

주5

중국 원나라 때에, 탁극탁(托克托) 등이 왕명에 따라 모아 엮은 금나라의 사서(史書). 이십오사(二十五史)의 하나로 본기(本紀) 19권, 지(志) 39권, 표(表) 4권, 열전(列傳) 74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고려전(高麗傳)>이 수록되어 있어 고려사 연구에 참고가 된다. 순제 12년(1344)에 간행되었다.    바로가기

주6

국경 지대 또는 그 밖의 지역에 사는 이민족 집단. 또는 그런 집단을 간접 통치 하던 곳.    우리말샘

주7

예전에, 두만강 일대의 만주 지방에 살던 여진족을 멸시하여 이르던 말.    우리말샘

집필자
송용덕(국사편찬위원회 편사연구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