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천서당 ()

목차
관련 정보
거창 갈천서당 전경
거창 갈천서당 전경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거창군 북상면에 있는 조선전기 갈천 임훈 관련 서당. 교육시설.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거창 갈천서당(居昌 葛川書堂)
지정기관
경상남도
종목
경상남도 시도유형문화유산(1993년 12월 27일 지정)
소재지
경남 거창군 북상면 송계로 767-34 (갈계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상남도 거창군 북상면에 있는 조선전기 갈천 임훈 관련 서당. 교육시설.
내용

533년 최초의 영건시 이 서당은 마학동(磨學洞)에 자리잡아 갈천(葛川)임훈(林薰)과 도계(道溪)임영(林英), 첨모당(瞻慕堂)임운(林芸)이 학문과 수양에 힘쓰고 제자들을 양성한 곳이다. 임영이 요절하자 폐지되었다.

그 후 갈계동에 갈천서당이 건립되었다. 이 때 옥계(玉溪)노진(盧禛)이 도내 유생과 함께 건립하였으나 임란으로 소실되었다. 다시 석곡(石谷)성팽년(成彭年)과 역양(嶧陽)정유명(鄭惟明)의 주도하에 갈천의 서쪽 석담(石潭)의 아래에 있는 회암(廻岩) 위에 지었는데 화재로 폐지되었다.

임란이 끝나자 고장의 선비들이 의탁하여 강론할 곳이 없음을 개탄하였다. 이에 다시 건립되었는데 화재로 또다시 폐지되었다. 1877년에 개건하고 1882년에 중수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서당의 중수에는 성재(性齋)허전(許傳)이 참여하였다. 1993년 경상남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임훈과 임운의 문집책판인 갈천선생문집책판과 첨모당선생문집책판이 1979년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갈천서당개건상량문(葛川書堂改建上樑文)』
『갈천서당명(葛川書堂銘)』
『갈천서당중수기(葛川書堂重修記)』
『갈천서당중수기후(葛川書堂重修記後)』
『갈천서당관련문서(葛川書堂關聯文書)』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