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지금니 대방광불화엄경입부사의해탈경계보현행원품 ( )

목차
관련 정보
감지금니대방광불화엄경입불사의해탈경계보현행원품
감지금니대방광불화엄경입불사의해탈경계보현행원품
불교
문헌
1334년 『대방광불화엄경』을 감색 종이에 금분(金粉)으로 필사한 불교경전.
이칭
이칭
보현행원품(普賢行願品)
목차
정의
1334년 『대방광불화엄경』을 감색 종이에 금분(金粉)으로 필사한 불교경전.
내용

권34 2권 1첩. 1984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감지금니대방광불화엄경입부사의해탈경계보현행원품(紺紙金泥大方廣佛華嚴經入不思議解脫境界普賢行願品)은 흔히 「보현행원품(普賢行願品)」으로 통칭되고 있다. 이는 선재동자(善財童子)가 53인의 선지식(善知識)을 만나는 구도행각의 대단원을 내리는 장면으로, 보현보살의 열가지 행원(行願)을 설한 내용이다. 이것을 당시 원나라의 자선대부장작원사(資善大夫將作院使) 안새한(安賽罕)이 부모의 훈육은공(訓育恩功)을 기리기 위하여 이루어진 것으로 첩장본(帖裝本)이다.

권머리에 금니 4주(四周) 금강저(金剛杵)와 법륜무늬 안에 사성기(寫成記)와 변상도가 금니로 각각 묘사되어 있고, 이어서 금니의 경문이 송설체(松雪體)의 원숙한 필법으로 쓰여 있다.

의의와 평가

비록, 개인이 발원한 사경(寫經)에 지나지 않지만 고려시대 사경의 품격을 제대로 갖추고 있어, 당시 뛰어난 사경기법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이다. 호림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국보(國寶) 12 -서예(書藝)·전적(典籍)-』(천혜봉 편, 예경산업사, 1985)
집필자
박상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