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산군읍지 ()

목차
관련 정보
갑산군읍지
갑산군읍지
인문지리
문헌
함경도 갑산군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89년에 편찬한 읍지.
목차
정의
함경도 갑산군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89년에 편찬한 읍지.
내용

1책. 필사본. 크기는 34.8㎝×24.6㎝이다. ‘甲山郡守之印(갑산군수지인)’이라는 도장이 찍혀 있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내용 구성은 건치연혁(建置沿革)·군명(郡名)·관직·고적(古蹟)·단유(壇遺)·서원·읍계도로(邑界道路)·각사(各社)·파발오좌(擺撥五坐)·명산대천(名山大川)·누정(樓亭)·역참(驛站)·호총(戶摠)·전총(田摠)·군총(軍摠)·승식봉래(升式捧來)·영액칠처(嶺阨七處)·불우(佛宇)·풍속·토산(土産)·진보사처(鎭堡四處) 등의 순서로 되어 있다.

첨부된 지도와 각 사의 내용으로 볼 때 당시의 갑산군 관할 지역의 범위는 대략 개마고원 동부, 즉 지금의 갑산군을 비롯하여 혜산군과 허천강 유역, 풍산군 지역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이 사항은 채색지도가 첨부되어 있고, 북방요새 지역이므로 군사에 관한 사적조가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관북읍지(關北邑誌)』
『삼수군읍지(三水郡邑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