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춘삼 ()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때, 의병 부대를 편성하여 황해도 해주의 쟈라기벌판전투에 참전한 의병장.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58년(철종 9)
사망 연도
1913년
출생지
황해도 해주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대한제국기 때, 의병 부대를 편성하여 황해도 해주의 쟈라기벌판전투에 참전한 의병장.
생애 및 활동사항

황해도 해주 출신. 1894년 동학에 입교하여 보부상 접주로 종사하였으며, 군대 해산 뒤 해주·평산 등지에서 항일 투쟁을 전개하였다.

강춘삼의 부대는 박기섭(朴箕燮) 의병 부대의 중대장인 심노술(沈魯述)이 거느린 의병들과 더불어 평산군 서쪽부터 해주군 사이에 걸쳐서 크게 활약하여 전과를 거두었다.

강춘삼이 활약하던 황해도 일대 의병의 수는 600∼700명에 달하였으며, 다시 여러 개의 소부대로 분리되어 있었다. 그 주력 부대는 박기섭의 의진이었으므로, 상호 연결관계를 맺고 활약하였다.

1910년 해주 근처 여묵(餘默)의 원야(原野)에서 적에게 크게 타격을 주었고, 또 그 해 가을 해주 동촌(東村) 청단시(靑丹市) 쟈라기벌판 전투에서 대접전을 벌여 공훈을 세웠다.

그 뒤 1913년 5월 일본 헌병의 불의의 습격을 받고 붙잡혀 청단시 학곡(鶴谷)에서 총살당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8년 대통령 표창, 1977년에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운동사자료집』3(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2)
『독립운동사』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0)
『한국독립사』(김승학, 독립문화사, 1965)
집필자
박성수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